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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위대한 패배자들
임채영 지음 / KD Books(케이디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사육신과 김시습, 임꺽정과 장길산, 허균, 광해군 등을 '조선의 위대한 패배자'로 규정하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신념을 버리지 않았고 때로는 죽음을 불사한 ‘조선의 위대한 패배자’로 규정하며 이들의 삶을 살폈다.
패배자라는 이름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기록에도 남겨지지 않았고, 설령 기록되었더라도 왜곡된그들은 조선을 부국강병으로 이끌기 위한 나름대로 확고한 소신과 사상으로 무장하고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믈들이다. 그들이 자칫 잘못된 신념과 사상으로 무장하였을 수도 있다. 또한 올바른 주장도 그 시대를 장악하고 있던 사류에 의하여 무참하게 희생을 당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들은 옳다고 생각하는것에 대하여 신념을 버리지 않고 때로는 죽음을 불사하면서 자신들의 주장이나 신념을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는 점이다.(본문 중에서)
우리가 과거 역사에 대해서 아는 방법은 역사 기록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다. 역사는 승자의 것이다. 승자에 의해서 기록되어 진다. 역사의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승자(勝者)의 변명, 또는 그 행위에 대한 논리적 설명이 부족하거나 도덕적인 그 무엇이 부재(不在)할 때 쓰는 표현이 많다. 태조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과 조선의 창업에 대하여 그 역사의 평가를 누가할 수 있고, 그 평가의 답이 단답(單答)이 있을 수 없다. 그리고 왕자의 난과 수 많은 형제와 처가 식구들과 정몽주, 정도전 등 많은 정치적 성향이 다른 사람들을 죽인 태종 이방원도 그 아들 세종에게 "이 세상 모든 죄는 내가 다 등에 지고 떠날 것이니 너는 어진 성군이되거라. 그리고 이 모든 것은 후대 사가들에게 맡기겠다."고 하고 떠났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드는게 과연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 중에 승자에 의해서 왜곡되어진 역사가 전혀 없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다. 조선에 대한 평가도 관점에 따라 제각기 다를 것이다. 흔히 조선은 군왕에 의한 통치이념이 확고히 서고 그 밑으로 신하들이 통치의 일부분을 담당한 나라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서양의 관점, 즉 조선은 은둔의 나라라고 알려져 있었다. 우리는 조선에 대한 그런 시각을 아무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난 조선의 역사를 돌아보면, 조선의 역사만큼 끊임없는 대립과 저항, 논쟁과 그에 따른 또 다른 논쟁이 반복된 나라도 드물 것이다. 한 마디로 조선은 ‘다이내믹’한 나라였다는 사실이다.조선을 우리민족이 건국한 나라 중에서 가장 통치제도, 사회제도가 완성된 나라였다고 파악하는 시각도 있을 것이다. 반면 조선을 한반도로 우리민족의 활동무대를 좁히고 명과 청에 대한 사대를 통해 자주성을 훼손한 국가로 파악하는 시각도 분명히 존재한다. 조선는 왕조국가이다. 모든 권력의 용상에서 나오고 백성은 의무만 존재하는 전형적인 군주국가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대부많이 그 절대권력에 다가갈 수 있는 여력이 있을뿐이었고 그런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치적인 암투 내지는 권력투쟁은 조선의 역사뿐만 아니라 동서고금을 부면 정말 숱하게 많은게 사실인 것이다. 또한 역사란 사실 그자체가 아니라 행간을 볼 수 있는게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읽으면서 왠지 감정에 호소하는 역사보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노파심을 지울수가 없다. 역사라는 큰 흐름에서 보면 여러가지 지류가 있을수 있고 본류가 아닌이상은 상대편에서 보면 역적이고 배신자가 될 수 있는 게 역사라는 이중적인 면 일 것이다.
역사는 대립과 대항을 축으로 발전하였다. 도발이 있으면 저항이 있고, 낡은것이 있으면 새로운 사류가 등장하여 낡은것을 몰아내고자 했다. 모든 역사는 그와 같은 과정을 거쳐 발전하였다. 우리 역사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역사가 그러하다.(저자의 서문 중에서)
저자는 서문에서 ‘반복되는 역사의 교훈’을 똑같이 들려준다. 패배자들의 삶을 굳이 살펴보는 것은 그들의 정신과 실천이며 나아가서 현대와 같이 언로가 활짝 개방된 사회에서 서로 다른 신념과 사상을 존중하고 그 속에서 타협과 화합을 이뤄나가는 지혜를 배우고자 패배한 자들에게서 배울 것은 배우고, 배신한 자들에게서 버릴 것은 버림으로써, 오늘을 살아가는 데 타산지석으로 삼자는 의도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