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가슴에 품어라 - 반기문 총장이 대한민국 청소년에게 전하는 파워 멘토링
김의식 지음 / 명진출판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베스트셀러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를 통해 청소년들의 멘토로 자리매김한 반기문 총장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향해 달리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실천적 멘토링 책으로 반 총장 고향 후배인 김의식 씨가 쓴 책이다. 이 책은 반기문 총장이 취임 15개월 만에 이렇듯 세계로부터 빠른 속도로 인정받게 된 ‘끈기와 뚝심의 리더십’이 그의 성장 과정 속에서 어떻게 준비되어 왔는지를 찾아내, ‘멘토링’이라는 형식을 통해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글로벌 인재가 되는 길을 소개한 책이다. 또한 21세기 대한민국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인재이고, 그러한 21세기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꼭 갖춰야 할 세 가지, ‘리더십’ ‘영어공부’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마인드’에 대해  32개의 멘토링으로 구성해 자상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가 된 <바로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이후의 그의 두 번째 메시지이다. 저자는 어떻게 해서 그가 지금의 유엔 사무총장 자리에 까지 오르게 되었는지 그의 생활상을 말해주듯 서술하고 있다. 세계의 대통령이라는 유엔사무총장의 자리에 오르기 까지 그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청소년기 때 어떠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생각들을 어떻게 실천했는지 지금의 청소년들이 읽어보고 자신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될 책인 것 같다. 특히, 부록으로 실고 있는 국제기구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국제기구에 진출하기'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국제기구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준비해야 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항들에 대하여 문답형식으로 자상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 향후 국제기구에서 일을하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이다
 

리더십 멘토링

반기문 총장의 진정성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었으며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인간의 기본인 사람됨이 먼저 되어야 한다는데에 철저한 반기문총장이 다른 사람들보다도 훨씬 뛰어난 사람으로 평가받는 것은 아마도 그가 가지고 있는 인간의 미덕이 평범한 능력보다 더욱 중요하단 것을 세계 사람들도 인정하게 된 것은 아닐까싶다.

- 리더십은 목표를 향한 모든 준비 속에서 만들어 진다.

- 우리들 인생은 갑자기 날개를 달고날아오르는것이 아니고 한계단 한 계단 올라간 것이다. 단지 그 준비하는 과정이 다른 사람들 눈에 띄지 않았을 뿐이다.

 
영어공부 멘토링

그의 영어공부는 처음 시작에서 남들은 못해가는 선생님이 내준 숙제를 혼자서 다 해내고야마는 성실성으로 시작된 것 같다. 그가 말하는 영어는 단순 암기 과목이다. 단어를 외우고 단어보다 숙어위주로 외우며 또한 더 나아가서는 문장을 통째로 외우고 또한 그 단어는 연관된 예문을 통해 외우는 것 이 그의 영어학습방법 이었다.

-국제무대에서 인정받는 영어실력은 우리가 신경쓰고 집착하는 발음으로 평가되는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평가 된다
 

세계시민 십멘토링

사랑은 세계시민 의식의 기본이다. 2004년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 포럼에서 '세계시민의 조건 3가지'의 예를 들면서 세계시민이  되기위한 마음가짐을 알려주고 있다.

-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은 꿈이 없는 사람이다.꿈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슬픈 일이다.
- 세계인, 세계시민으로 산다는 것은 획일화된 가치관을 뛰어 넘는 일이다. 국경을 넘어나와 다른 문화권에서 자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행복과 내 행복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확인하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