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과 교정 운동 - 파브스포츠의 전신 통증 완화 기적의 운동
파브스포츠(채정욱, 유은비, 김순호) 지음 / 포르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1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파브스포츠'의 팀으로, 물리치료사 출신의 피트니스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간단하고 안전한 운동법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통증 완화를 돕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실제 치료 경험과 운동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현대인들이 일상 속에서 겪는 통증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시간 앉아 있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다양한 신체 통증을 겪습니다. 특히 업무 환경의 변화로 인해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모바일 기기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나는 등, 일상적인 자세의 왜곡과 불균형이 심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통증과 교정 운동"은 효과적인 교정 운동법과 통증 관리 방법을 제시하여 일상에서의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책은 독자들에게 통증을 불편함으로 인식하지 않고, 신체의 경고 시스템으로서 이해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저자들은 운동을 통해 몸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건강한 자세를 유지하며 일상 속의 통증을 예방 및 완화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의 핵심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3분 운동으로 통증 완화를 실현하고, 독자 스스로가 자기 몸의 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증의 기전과 원인부터 시작해 교정 운동, 바른 자세, 호흡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첫 장에서는 통증의 중요성과 메커니즘을 설명하며, 왜 통증이 발생하는지를 자세히 다룹니다. 이후 장들은 바른 자세의 필요성과 그 방법, 근육과 힘줄의 기능, 그리고 각 부위별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54가지 운동법을 통해 간단한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으로 몸의 균형을 잡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통증은 우리 몸의 경고 시스템입니다. 피부나 근육에 열 또는 물리적 자극이 가해지면 감각 신경이 전기적으로 흥분하고, 이 자극 신호를 대뇌로 전달합니다. 대뇌의 시상은 이 신호를 감각 중추로 보내고 우리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단순히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발하는 신호임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운동만 잘해도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아니, 누가 몰라? 나 운동 매일 하는데?’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을 활성화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운동이 단순히 습관이 아니라, 그 질과 방법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는 문장으로 이 책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들은 사용하지 않으면 더 약해지고,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통증이 온다.”

평소 쓰지 않는 근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통증 관리의 첫걸음임을 강조하는 점이 의미 깊었습니다.

책은 채널에서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통증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과 정보를 집대성한 결과물입니다. 또한 이 근육, 힘줄, 관절의 기본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정 운동을 소개합니다. 또한,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므로 호흡법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통증이 왜 발생하는지부터 그 메커니즘을 철저히 설명한 후, 구체적인 운동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구성은 매우 논리적이었습니다. ‘통증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은 우리의 몸이 어떻게 통증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지를 이해하게 해줍니다.

통증 완화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운동임을 강조한다는 점이 책의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이는 많은 현대인이 책상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특정 근육만을 사용하게 되어 몸의 불균형이 생기기 때문일 것입니다. 통증과 교정 운동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어 근육부터 시작해, 단계별로 몸을 강화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특히 짧고 효과적인 3분 운동 루틴은 바쁜 현대인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운동법만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각 운동의 이론적 배경을 함께 설명한다는 점이 돋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힘줄을 강화하고 회복하는 운동의 비밀”이나 “근방호 반응”에 대한 내용은 독자들에게 운동의 중요성을 재차 인식시킵니다. 이는 무작정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 운동이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운동이 근력을 강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몸의 구조적 안정성과 기능 회복을 위한 핵심임을 깨닫게 됩니다.

책은 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특히 “호흡의 기본”과 관련된 장이 인상적입니다. 호흡과 자세가 통증 완화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명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간과하는 부분을 짚어줍니다. 또한, 등과 가슴우리의 역할, “날개뼈의 사용법” 등 일상에서 무심코 넘겼던 요소들이 통증 관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올바른 자세에 대한 책의 설명 중 “자세와 자세 사이에 움직임이 필요합니다”라는 부분은 특히 실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는 장시간 앉아 있거나 한 자세를 유지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조언으로, 다양한 자세를 번갈아 취해야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고정된 ‘바른 자세’는 없으며, 유동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책의 강력한 메시지 중 하나입니다.


"통증과 교정 운동"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신체적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가이드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저자들이 제안하는 3분 운동법은 바쁜 일상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으며, 그 즉각적인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책을 통해 통증 관리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 일상적인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 체형 교정이 필요한 사람 등 통증을 예방하고 몸의 균형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추천 포인트-

1. 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책의 다양한 운동법은 특별한 도구 없이도 수행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2. 저자들은 물리치료사 출신 전문가들로, 이론적인 배경과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책은 단순한 스트레칭 책과 달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공합니다.

3. 다양한 일러스트와 사진을 통해 운동법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며, 잘못된 자세와 올바른 자세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4. 책의 구성은 점진적으로 몸의 이해를 돕고, 독자가 점차 복잡한 운동으로 나아가도록 유도합니다. 이로 인해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