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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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신과 여성 피해자를 중심으로 된 잔혹한 현실을 문학적인 요소와 함께 다루며, 독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는 작품으로 기억된다. 작가는 수많은 이웃들의 생각과 이웃을 생각하며 공동체의 중요성에 대한 경고를 미스터리와 스릴러의 형식으로 풀어냈다.

소설은 정보 속에 간절하고 성실한 증언의 기록과 같다. 기존의 선입견은 글을 읽으며 사라지고, 익숙한 소재와 문학의 정보 속에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었다. 작가는 자세하고 찬찬히 문장에 현장을 담아내면서 각 화자의 이야기를 퍼즐처럼 엮어내어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한다.

이 작품에서 가장 돋보이는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화자들의 시각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점이다. 퍼즐 조각처럼 기억을 모아 단서를 찾는 수사 방식은 독자를 끊임없이 분석적이고 고증적인 과정에 참여시킨다.

"광신"이라는 주제는 이 작품에서 강력한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상황은 인간에게 가장 절망적인 것이라는 생각을 일깨워준다. 작가는 폭력과 비극이 생길 때 의사소통의 부재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섬세하게 그려내었다.

작가는 범인 찾기보다는 후회와 죄책감을 강조하여 더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임신중지"라는 단어가 여전히 통용되지 않고, 여성의 몸이 여전히 폭력과 착취의 대상임을 고발하는 것은 작가의 당당한 성격을 드러낸다.

이 작품은 거대한 범죄에 맞서는 독자들에게 문학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작가는 카르텔과 같은 범죄와의 맞서림에 대해 압도당하지만, 무력함이나 좌절감은 들지 않았다. 작품은 "강요된 사슬을 끊어버리는" 희망을 찾는 이들로부터 나온다고 강조한다.

죽음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작품은 죽음이 사랑과 믿음을 포기할 이유가 되지 않음을 강조한다. 이별한 이들을 만나고 알아보는 일이 가능하다면 좋겠다. 작품은 퇴행의 증거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모든 것을 진지하게 이야기한다.

작가는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종교가 아니라 웃음"이라는 말을 통해 사랑과 믿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독자에게 강렬한 감정을 선사하며 현실을 고발하는 작품으로, 그 강력한 메시지는 독자의 마음에 오래 오래 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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