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막노동 일지 - 계속 일하며 살아가는 삶에 대하여
나재필 지음 / 아를 / 2023년 11월
평점 :
이 글은 긴 기자 생활을 통해 겪은 인생의 전환과 새로운 도전에 대한 솔직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의 경험과 감정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어 독자들은 이야기에 공감하며 함께 감정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기자로서의 27년간의 여정이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직장에서의 성장과 어려움, 그리고 관리자들의 변화에 대한 소회가 명확하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퇴직과 그로 인한 인생의 변화는 독자들에게 여러 가지 생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자가 퇴직 이후에 직면한 사회적인 인식과 선입견에 대한 고민, 그리고 중장년층이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한 현실적인 고찰이 담겨 있습니다.
글 속에서 나오는 "막노동"이라는 표현은 중장년층이 직면하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노동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자가 새로운 도전을 통해 찾은 인생의 방향과 의미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노동의 가치와 막노동에 대한 편견, 그리고 세대 간의 이해와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가 강조됩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중장년층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인간미 넘치는 고백이 독자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전달할 것입니다.
막노동을 통해 얻은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찾아가는 이 책은 독자들에게 세상과 자신, 그리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도약에 대한 용기를 심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