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퍼스트 패러다임 - 슈퍼플랫폼을 선점하라
호모 디지쿠스.강정수 외 9인 지음 / 아마존의나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스 인공지능에 거는 기대가 크다. 물론 소비자로서다. 지금은 스피커지만 나중이 되면 거의 대부분의 전자제품이 보이스 인공지능을 채택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좀 더 오랜시간이 걸려서 만날 로봇등에도 채택이 된다면 정말 오래전부터 상상해오던 세상이 펼쳐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국내에 보이스 인공지능이 탑재된 스피커가 나올때 꽤 놀라긴했다. 과연 어떤 물건일까. 빨리 만나보고 싶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 호기심이 꽤 식은 상태다. 주변에서 실사용해본 지인들의 반응도 그닥 좋지는 않다. 사용할 수 있는게 한정되어 있어서 있어도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다는 지인도 있다.하긴 생각해보면 이 보이스 인공지능을 우리가 접한건 사실 이번이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접해왔었다. 아이폰의 시리 탑재후    구글에서도 스마트폰에 인공지능 음성비서를 탑재하긴 했지만 그 열품은 오래가지 못했다. 아마 지금도 스마트폰에 그 기능이 있지만 일부는 사용하겠지만 아마 일부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도 사용하지 않는다. 그 스마트폰에 있는 기능을 스피커에 담아 출시했을 뿐이니. 사람들이 기계를 사용하는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아마존 알렉사지만, 국내에 출시된 기기로는 아직 할 수 있는게 많지 않은게 현실이다. 국내 반응은 사람들의 열기도 처음 시리를 접할때와 비슷한듯 하다. 즉 시간이 지나면 사그라드는 열기. 그런데 미국에서는 그렇지 않다.

 

보이스 인공지능 시장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기업인 아마존을 필두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거기에 국내 네이버, 삼성등 디지털업체들이 보이스 플랫폼을 확보하기 위해 플랫폼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하는데 이 책은 그러한 현실을 잘 보여준다. 거기에 더해 보이스 인공지능은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이것이 앞으로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도 만나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