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드림 - 꿈꾸는 커피 회사, 이디야 이야기
문창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커피를 좋아하지 않기에 커피가게들에 별다른 감흥이 없다. 그러나 나의 눈길을 끄는 가게가 몇개가 있다. 하나는 커피 전문점 하면 누구나 떠올릴듯한 '스타벅스'다. 그리고 하나는 바로 '이디야'다.  이디야. 집근처 하나가 있다. 목좋은 곳이라 할 수 없는 곳에 위치한 이디야. 그 주변으로 목좋은 곳 몇개의 커피 전문점들이 있었고, 또 있다. 이디야보다 덩치가 더 크고, 어찌보면 좀 더 화려한 가게들. 목좋은 곳에 있는 가게들과 상대가 될까 했었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 보면 그동안 이디야빼고 대부분의 가게들이 사라졌다가 또 생기길 반복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눈길이 갔던 이디야. 지금도 집 근처 대로변에 커피가게들이 10여개가 된다. 그런 치열함 속에서 흔들림 없이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비결이 궁금하긴 했는데, 마침 반갑게도 이디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책이 출간이 되어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이디야의 대표 '문창기'가 쓴 책으로 이디야의 어제와 오늘을 속속들이 알 수 있는 책이다. 문창기대표는 이디야를 창업하지 않았다. 그는 실제 이디야를 만나기 전까지 커피에 별 관심이 없었다고 한다. 촌놈인 그에게는 커피가 친숙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 그가 커피 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오랜 지인이 창업을 했지만 사업에 몰두하다 보니 놓친 건강을 되찾고 싶다고 매각해달라고 의뢰를 하면서 였다.  현장 실사를 나가 둘러보면서 그는 그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봤다고 한다. 그래서 직접 인수를 하게 된 회사가 바로 이디야다.그는 이디야를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렌차이즈 회사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자신만의 철학을 접목함, 새로운 철학을 바탕으로 영업을 함으로  진짜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렌차이즈로 만들었다. 국내 커피전문점 최초로 2000호점을 돌파 했다고 한다. 이디야는 가맹점주와 상생한다고 하니 다른 프렌차이즈처럼 말만이 아니길.


 

커피가게를 창업하려고 하는 사람 또는 커피가게가 아니더라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을 알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참고할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