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독 :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자서전
필 나이트 지음, 안세민 옮김 / 사회평론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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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보게, 세상에 흔해 빠진 게 운동화야"


그렇다 정말 흔해빠졌다. 1964년 신발을 처음 팔던 나이키의 창업주가 들었던 말이다. 그러나 그는 몰랐을 것이다. 그 흔해 빠진 운동화로 세계 운동화 시장을 제패하며 운동화시장뿐 아니라 패션 시장을 통틀어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하리라는 것을. 2016년 전체 브랜드가치 순위는 18위다.

 

한땐, 지금도 그렇겠지만, 모든 청소년들이 가지고 싶었던 것 중 하나였던 나이키. 나 역시도 어렸을 땐 정말 가지고 싶었지만 부모님께서 사주지 않아서 나중에 돈을 직접 벌면서 샀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너무 아까워서 아껴 신었던 기억.

 

과연 운동화 하나로 지금이 있기까지가 궁금했던 나이키, 또 그에 못지 않은 아디다스와 푸마. 랜덤하우스코리아[운동화 전쟁]을 통해서는 아디다스와 푸마의 궁금증은 풀수있었으나 나이키는 그렇지 못했다. 또한 아디다스와 푸마는 주인이 바뀌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나이키는 여전히 건재하다. 그래서 더욱 궁금했는데, 반갑게도 나이키의 창업자인 필나이트의 자서전이 사회평론을 통해서 국내에 출간이 된다고 해서 만나게 되었다.

 

위대한 육상 선수가 되고 싶었던 필 나이트. 그러나 24살이 되면서 그 꿈은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운동 선수가 되지 않고도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일을 너무나도 즐겨서 일 자체가 즐거움이 될 수 없을까를 생각하던 중 '미친 생각'을 하게 된다.  그 역시도 미친 사람들이 역사를 만들어 간다고 믿었던 그. 육상 선수였기에 러닝화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그는, 일본 카메라가 독일이 지배하던 시장을 뒤흔들고 있듯이, 일본의 러닝화가 시장을 장학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는 그 미친생각을 실행 하기 위해 직접 일본 타이거사를 찾아 그들을 설득한다. 그러면서 처음 자동차에서 신발을 팔던 그. 그러나 일본과의 관계가 틀어지면서 7년만에 부도위기를 맞는다. 그러면서 일본에서 신발을 수입해서 파는 게 아닌 직접 만들어 팔기 위해 고분분투하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이름인  나이키가 탄생하게 되고, 그 유명한 로고 날개처럼 보이기도 하고, 번개처럼 보이기도하고, 바람이 휙 소리를 내고 지나가는 것 같은 로고 역시 탄생하게 된다.

 

저 신출 내기 나이키업자는 신발 산업을 잘 몰라.
저런 아이디어가 먹힐 거라고 생각하는 걸 보니 말이죠.

 

이런 소리도 들었지만, 그후 고분분투하며 아이디어로 승부하며 미국시장에서 승자가 된 나이키. 그 후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치열했던 아디다스와 푸마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나이키의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는 [슈독]. 80년~2010년대까지의 이야기가 없다는 게 조금은 아쉽지만 필 나이트가 책을 통해 오늘을 사는 젊은이들에게 들여주는 충고는 정말 가슴에 새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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