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라진 권력 살아날 권력 - 세계적 석학 마이클 만과의 권력대담
마이클 만 외 지음, 김희숙 옮김 / 생각의길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학자 '마이클 만'이 알려주는 권력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사라진 권력, 살아날 권력] 을 만났습니다.
권력에 대해 다룬 연작 저서인 '사회 권력의 원천들'로 유명 하다고 하지만 아직 국내에 출간되지 않아 그 명성을 확인 할 순 없지만 이 책을 통해 조금이라도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권력, 권력은 무엇일까요? 무엇이기에 권력을 차지 하기 위한 다툼이 전세계 구석 구석에서 끊임 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마이클 만은 권력의 기본 원천으로 경제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에 더해 군사 권력의 자율성을 더하여 4부 체계로 발전 시켰다고 하는데 초반부 그의 핵심 내용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권력이 이동 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과거의 권력을 쥐고 있던 나라들을 보면 그 이동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습니다. 최근 권력을 쥐고 있는 나라인 미국의 권력의 힘은 예전만 못하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에 아성에 도전할 나라가 중국을 빼고는 거의 전무한 가운데 미국의 권력에 대한 이야기에 많은 부분을 할애 하고 있습니다.
민족주의가 퍼지는 이유 중 하나가 사람들이 민족주의를 권력의 선도적 형태로 여거서 모방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고 마이클 만은 얘길 합니다.
지금 시대를 경제권력이 몇 가지 군사적 사건의 개입을 받으면서 상당히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는 듯 하다고 말하며 권력이 어떻게 우리 곁에 있는지를 상당히 흥미롭게 보여주는 [사라진 권력 살아날 권력]을 통해 권력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