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노예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09
미셸 오스트 지음, 이재형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쿠르 수상작이라는 문구가 이 책을 만나게 했다.  공쿠르 상은 프랑스 최고 문학상이라고 한다.

이 책의 내용은 단순한 편이다. 그러나 이 책의 매력은 스토리보다는 간결한 시적 문체에 있다. 처음 읽을 때 보다는 두번째 읽을 때가 더 좋은 [밤의 노예]

 

변화를 싫어하며,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몽상가이자, 대단한 인간도 아니며, 대단한 존재가 되려는 생각도 하지 않는, 뒤죽박죽으로 만드는 데는 천부적인 소실을 가진,이제 곧 마흔이 되는 남자인 필립. 

 

그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다. 엄마를 제외 하면 자신의 삶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그 . 그러나 엄마와의 사이는 좋지 못하다.  아빠는 2차 대전에 참가 했으니 전쟁이 끝나도 돌아오지 않고 있다.대신 자신을 대신할 남자 토니 소앙을 보낸다. 그는 때론 남편의 역활 아빠의 역활을 하며 사업을 더욱 키운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은퇴를 한다며 떠난다. 회사는 필립에게 맡기지만, 평생 아무 일도 안했고 하고 싶지도 않았던 필립은 고민에 빠진다. 

 

전쟁 이후 돌아 오지 않는 아버지를 만나 자신이 어떡해 해야 할지 물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아버지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필립. 그에겐 2년전에 만난 삶의 원천인 시를 쓰는 폴라가 있다. 요즘 같은 세상에 시에 정신이 팔린 사람이 어디 있냐며 엄마는 탐탁지 않게 생각하지만 그녀의 아버지를 통해 아버지가 있었다는 주소를 알게 된다. 

 

필립은 회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버지를 만나기로 결심을 한다. 그러면서 전쟁 영웅인 아버지가 자신에게 어떤 존재였는지를 생각하며, 아버지가 있는 주소를 찾아간다. 전쟁이후 어떤 삶을 살았는지, 무엇때문에 집에 돌아 오지 않았는지, 오랫동안 자신에게 낮선 존재였던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비밀 스러움이 가득한 건물에 들어선다. 그곳에서 아버지를 만나고 싶어 하지만  그건 불가능 한 일이라고 한다. "그 남자가 이 집에 살고 있다는 걸 알아선 안 돼요. 그가 존재한다는 사실 조차도" 많은 비용을 치루고 멀리서 그를 보는 걸로 합의 하고 그는 금지구역인 2층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아버지를 보게 되지만 충격을 받는 필립.

 

 

그는 과거라는 진흙투성이에 늪에 빠져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살아야 한다는, 자신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하는 폴라의 말을 이해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