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쇼 - 경제현상을 이해하는 불변의 프레임
김광수경제연구소 지음 / 왕의서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경제 현상,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이 정도 일줄이야.마지막까지 놀라움의 연속을 보여주는 [경제쇼]를 만났다. 이 책은 우리에게 보여지는 국가와 기업들의 대부분의 경제 정책, 경제 활동들이 한꺼풀 벗기고 보면 그저 쇼일뿐이라고 한다. 이러한 쇼는 상당히 오래전 부터 계속 되어 왔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이 쇼인지 모른다고 한다. 그 정도가 특히 심한 한국에선 진실 왜곡이 너무나 많다고 저자는 말한다. 진실 왜곡을 바로 잡아야 할 언론 매체들이 그 기능을 재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엉터리 정보들을 시도 때도 없이 쏟아냄으로 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세뇌되어 엉터리 정보나 거짓이 진실인 것으로 착각해 버리게 된다고 한다.


저자도 말하지만 그 대표적인게 바로 부동산이다. 자고 나면 오르는 부동산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면서 전국민을 부동산 열풍에 빠뜨린데 일조한 정치권과 기업 그리고 언론들. 이당시 부동산 투자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무용담이 넘쳐났다. 절대 실패하지 않을거라는 믿음이 팽배해지면서 너도 나도 빛을 내어 앞뒤 안가리고 뛰어들었다. 부동산 열풍이 상당히 오랜 시간 지속 되면서 웃지 못할 일들이 벌어지기도 했다. 바로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주의하라는 일부 전문가들은 언론과 네티즌들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끝없이 계속 될것만 같았던 열품은 한순간에 무너지기 시작. 그 고통은 전국을 강타했다.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엉터리 정보등으로 사람들을 세뇌시킨 경제쇼때문이다.이 문제가 가장 심각하게 나타난 곳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의 부동산 열풍으로  전세계의 경제가 휘청거렸다. 이 사태만 봐도 경제 현상을 제대로 보는 눈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수있지만 여전히 경제 현상을 왜곡하는 쇼를 펼치기에 무엇이 진실인지를 보지못하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휘둘리지 말고 진실을 제대로 보는 눈을 키워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한다. 진실을 알게 되면 가장 효율적이고, 자원 활용과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한다.책은 온갖 진실을 왜곡하는 주장과 정책과 기사들이 넘쳐나는 현실에서 진짜 진실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가게와 지역경제가 위기에 빠진 한국 경제, 오늘도 어김없이 국민들에게 경제쇼를 보여주고 있는 그들, 경제 위기가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 그들. 경제 현상을 제대로 보고, 내 주머니가 털리는 것을 눈뜨고 당하지 않으려면 꼭 만나야 할 책이다.


주의  충격적인 내용들로 뚜껑이 열릴 수 있으니, 책을 펼치기에 앞서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