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로 시작하는 어린이 인문학 - 똑똑똑! 생각의 문을 여는 인문학 질문 76가지
뱅상 빌미노.샤를로트 그로스테트 지음, 박언주 옮김, 에르베 플로르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는데 좋은 책 [왜로 시작하는 어린이 인문학]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하는 엉뚱하다면 어뚱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명쾌하게 만날 수 있는 책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한층 키워주는 효과만점의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비롯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하는 아이디어 제품등은 모두 왜? 라는 질문을 통해서 나온다고 합니다. 혁신의 대가들은 모두들 왜 라는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왜라는 질문을 생활화 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습관화가 되지 않으면 잘 되지 않습니다. 어느 학자는 어린이들이 왜라는 질문을 달고 살지만 성장하면서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가장 큰 이유는 왜라는 질문을 해도 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또한 아이가 다소 엉뚱하기 까지한 호기심 어린 질문을 물어올때면 엉뚱한 질문을 하지 말라며 자리를 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러한 행동들이 아이의 호기심을 사라지게 하는 거라고 합니다.
아이가 호기심을 계속 유지해가면서 호기심 많은 아이, 왜라는 질문을 생활화 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이 그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주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만나는 76가지 왜라는 질문들을 보면, 부모님이 내 부모가 맞는 지, 사람은 왜 일을 해야 하는지, 왜 공부하는 것 보다 노는게 더 좋은지, 사람은 죽으면 어떻게 되는지,화는 왜나는 건지, 책을 읽으면 좋다고 하지만 사람들은 왜 책읽기를 싫어 하는지등을 비롯해 아이들만이 할 수 있는 다소 엉뚱하고 기발한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을 재미있는 만화와 명쾌한 설명으로 만나면서 왜? 라는 질문을 습관화 하는 아이로 만들어 주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