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드스텝 & 트위스트 - 줄을 서서 기다리게 만드는 히트상품과 서비스의 비밀
제임스 가드너 지음, 정재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5월
평점 :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는 혁신적인 기술이 있다면 성공할까? 나의 생각은 그렇다. 물론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다. 저자가 사업을 하면서 깨달았듯이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나 상품이라도 막대한 부를 얻기 힘들고,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막대한 부를 가져다준 획기적인 상품은 과거 20여년 동안 거의 없었다고 한다. 성공한 상품들은 기존의 것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것 뿐이라고
한다. 최근 10여년 동안 보아온 수많은 상품들의 성공의 비밀에는 사이드스템&트위스트를 활요한 마케팅전략이 있었다고 한다.
저자는 2000년 인터넷뱅킹 소프트웨어 회사에 근무, 뛰어난 기술로 발빠르게 시장에 뛰어들어 업계 선두주가가 되었지만 회사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서 잘나가는 회사와 그저그런 회사와의 차이가 아이디어의 독창성이나 질에 있다는 생각이 깨지며 아이디어는 상품이나 서브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모든것이 아니라는것을 알게된다. 저자는 히트상품을 내놓는 잘나가는 기업들의 경영비결을 살펴보면서 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재능이 필요한것이 아니라 전략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한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사이드스텝의 기본 원리는 이미 존재하고 또 잘 알려진 상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운 고객들이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 내는 것으로 이런 사례는 모든 산업과 나라에 걸쳐 수없이 많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사이드스텝에 대해서 설명한다.최고의 상품을 생산하려 하지 말고, 최고의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트위스트의 골자라고 한다.

이 역시 사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사이드스텝이 가능한 시장은 항상 붐빈다. 이런 시장에서 가격을 유지하면서 이익을 보는 방븝은 트위스트를 전략에 포함시키면 된다고 한다. 사이드스텝과 트위스터가 최고의 능력을 발위한 기업을 만날 수 있다. 후반부에는 사이드스텝과 트위스트를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행 전략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