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통합논술 ㅣ 논술대학 1
김태희 지음 / 지상사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대입논술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은 큰 아이를 위해 만난 논술교재다. 이 책은 직접 딸아이에게 논술을 가르쳐 저조한 수능 성적에도 불구하고 명문대에 합격시킨 저자가 올해 고등학교에 진학한 아들에게도 직접 논술을 가르치면서 이 논술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기존 논술학원의 잘못된 교육으로는 결코 기대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다는 저자는 논술이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기에는 어렵지만 교과서와 대입논술 기출문제를 가지고 공부해 나가면 학원의 의지하지 않고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대입논술관련 도서들의 문제점을 개선한 이 책은, 불필요한 부분들을 과감하게 생략해서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것을 기초부터 핵심까지 풍부한 예시를 담아 많은 시간을 들여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논술공부가 아니라 논술시험의 핵심만을 콕콕 찝어서 알려주는 효과먼점의 책이다.
2014학년도 대입논술 시험의 변화에 맞춰 공부할 수 있게 구성한 이 책은 학년별로 어떤 식으로 공부해 나가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수시 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선배들은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를 알려주고, 논술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친절한 설명으로 알려준다. 논술을 많은 학생들이 형식적인 측면에서만 이해하려고 한다는 저자는 논리적 사고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논술답안을 쓸때에는 어렵게 쓰는 것 보다 학생 수준에 맞게 글을 써야 한다며 좋은 논술 글과 나쁜 논슬 글을 통해 답안 작성시 유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알려주고, 각 대학의 기출문제들의 출제 유형에 대해서 알려주고, 기출문제 풀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2013년도 대입논술 시험부터 나타나고 있는 특징중 하나가 다양한 문학 작품을 제시 지문으로 구성하여 출제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와 함께 문학 작품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읽고 해석할 것인지를 알려주며, 각 문학 장르별 특성을 중심으로 글을 읽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고, 최근에는 자료 해석형 문제를 출제하는 대학이 늘고 있는데 이 자료해석형 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학습법과 문제의 출제 유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대입논술로 고민하는 큰 아이가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하는 이 책은 대입 논술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좋은 책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