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세상을 바꾸는가 -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빅이슈 12
아드리안 돈 지음, 위선주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무엇이 세상을 바꾸는지 알고 싶어서 만난 이 책은 4월 가장 만나고 싶었던 책중 하나다. 저자는 정치인들을 비롯해 전문가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기가 닥쳐와도 위기가 온지 모르고 넉놓고 있다가 모든것을 잃은 후 그제서야 상황을 돌아보며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다고 한다. 우리 속담에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는데 바로 그같은 상황을 꼬집는다. 그런데 우리의 문제는 소 잃고도 외양간을 고치려고 하지 않는데 있다.과거의 실수를 교훈삼아 미래를 대비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다. 이건 우리만아 아니라 전세계적인 상황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한치 앞을 내다 보지 못할 불확실한 상황이 우리 앞에 다가와 있는데도 우리는 대비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각종 보고서들이 세계를 급격히 변화시킬 위험을 경고하고 있지만 무관심 함을 안타까워 한 저자는 닥쳐오는 위기속에서 위기에 빠지지 않고 합리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내려 변화 하는 세계에 대처할수있겠금  위협과 기회를 구분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저자는 경제적,사업적,과학적,역사적 사실과 핵심요인을 파악 하기 위해 3년간의 연구조사를 통해 인류가 계속 생존하고 진보하는데 극복해야 할 큰 장애물로 12가지 글로벌 메가 트렌드를 도출 했다. 저자는 이 12가지의 메가 트렌드를 인식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이 생활과 직업생활, 일하는 방식, 우리가 사는 세계의 성격과 사업에 성패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엄청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우리 대부분은 조금의 시간도 할애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나 역시도 그중 하나다. 10년후 20년후 세상을 바꿀만한 것들을 알지 못하고 위기를 줄이고 기회를 극대화하지 못해 자책하는 일이 없도록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을 보면 세계 위기중 가장 심각한 위기인 재정 위기의 대한 위협부터 경제력의 이동의 원인과 그로 인해 바뀌게 될 미래사회를 비롯해 자연재해, 인구변화,자연재해등을 비롯해 그동안 한두번씩은 들어왔던 메가트렌드를 만날 수 있다 . 하지만 단편적으로만 만나왔기에 자세한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는데 책은 각각의 메가 트렌드들의 위기의 원인과 결과를 한눈에 쏙쏙들어오겠금 쉽게 알려주고, 그에 대한 해결책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내가 이 책을 통해 가장 만나고 싶었던 비즈니스에 대한 기회역시 만날 수 있다.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스마트한 세상이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절대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이기도 하다.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꼭 만나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