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인문학독서법 - 삶의 기적을 일으키는 인문학 독서법의 비결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독서를 통해 자신의 삶을 바꾼 저자가 알려주는 삶의 기적을 일으키는 인문학 독서법을 만날 수 있는 책.
스티브 잡스로 인해 촉발된 인문학 열풍이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기업의 CEO 와 직장인, 그리고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주부와 어르신들, 거기에 초등학생까지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 강의가 상당히 많이 열리고 있다. 이런 열풍은 나의 독서 습관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지만 그래도 사실 인문학 독서는 쉽지가 않다. 그동안 인문학 독서를 거의 하지 않아서인지 책을 손에 들면 쉽게 진도를 나가지 못하거나 진도가 나가도 내용을 쉽게 소화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런 독서 습관을 고쳤으면 했었는데 반갑게도 인문학 독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한 책 [기적의 인문학 독서법] 이 ‘북싱크’출판사에서 출간이 되어 반갑게 만났다.
저자는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인묵학 독서법을 제대로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인문학 독서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3년만 집중적으로 독서를 하면 누구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3년 독서의 법칙을 알려준다.
인문학 독서법은 기교나 테크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몸이 완전하게 빠져드는 독서를 취하는 독서가 되어야 한다.
인문학은 문학, 역사, 철학 으로 대변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 세 분야의 책들은 누구나 그렇겠지만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책들이다. 이러한 책들은 대부분 고전이다. 누구나 고전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누구나 읽지 않는 책이 고전 이라 하지 않는가. 저자 역시 이러한 책들이 읽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기에 이러한 책들을 읽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각각의 책들의 내용을 내것으로 만들기 위한 질문법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많은 책들을 읽으면 인생이 바뀐다고 하지만 도대체 얼마나 읽어야 인생이 바뀌는 것인가에 대해 그동안 궁금했었는 데 그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저자는 실효적으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양과 시간이라는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독서한 양이 3년이내에 1000권을 넘어야 한다고 한다. 저자는 3년간 목숨을 걸고 책을 읽는 덕분에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작가의 삶을 살고있다고 한다. 다양한 책들을 치열하게 읽은 덕분에 그는 현재 한달에 네권도 집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책은 부록으로 책읽는 시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상당히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