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고전소설 40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개정증보판 ㅣ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박지원 외 지음, 권정현 엮음 / 리베르 / 2013년 1월
평점 :
수능, 논술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생인 큰 아이를 위해서 만난 책. 고전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
고있지만 읽기가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저 역시도 그동안 국내 고전은 많이 만나지 못했던거 같습니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고전들의 제목들은 한번씩은 들어본것들이 많지만 실제로 읽어본 건 그동안 거의 없었거든요. 저만이 아니라 큰아이 역시 많이 만나보지 못했던 작품들입니다.
그동안 고전을 읽지 않았던 이유라면 다 아실듯합니다. 바로 어렵다는 이유 입니다. 어렵기에 쉽게 눈이 가지 않고 멀리하게만 되었던 거 같은데, 반갑게도 고전을 읽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잘아는 이 책은 중학생, 고등학생 누구라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도 재미있게 읽었고 저 또한 그동안 손에들지 않았던 고전작품을 모처럼 재미있게 만날 수 있었던 시간 이였습니다.
책이 반가운건 교과서 수록 작품을 최우선으로 선정했다고 점과, 십여종이 넘는 교과서에 실린 고전 소설들이 대체로 전문이 아니라 발췌한 내용이 실려서 많아서 아쉬운점이 있는데 이 책은 축약이나 생략되지 않고 전문을 실었다는 점입니다. 전문을 실었기에 어려운 단어들이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려운 단어들이 나오면 상세한 주석이 있어서 읽는 데 흐름을 끊지 않게 해줍니다.
수록 작품 40편의 해설이 있어서 소설의 흐름을 이해할 수 이쎄할 수 있게 해주니다.해설에선 작가와 작품세계, 작품정리, 구성과 줄거리, 생각해볼 문제를 통해 작품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생각해볼 문제'는 수능시험과 논술, 수행 평가를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시대별 고전 소설의 경향도 소개와, 시대별 주요작품들도 소개가 되어 있는데 각각의 시대상과 함께 어떤 작품들이 등장했는지를 알수있습니다.
또 하나 반가운건 아마 책의 줄거리와 해설을 담은 mp3 파일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어려운 고전을 억지로 만나는게 아니라 누구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많은 신경을 쓴 이 책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그동안 고전을 어렵다고 읽기를 꺼려했던 성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