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보는 한눈에 쏙! 우리 역사 : 조선~근대 ㅣ 만화로 보는 한눈에 쏙! 우리 역사
서울대 뿌리깊은 역사나무 지음, 도니패밀리 그림, 김윤수 글 / 드림피그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싫어 하는 과목이 사회라고 합니다. 아이 역시 사회가 어렵다며 지금도 그리 좋아 하지 않는데 이제 5학년이 되면 사회를 더욱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5학년 부터 사회를 통해 역사를 만나게 되는데 이 역사가 아이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면 좋을텐데 다른 어떤 과목보다 방대한 분량과 외워야 할게 많아서 아이들이 그 어떤 과목보다 사회를 싫어하게끔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아이가 사회와 좀더 친해지게 할수있을까를 고민했었는데 반갑게도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반가운 도서가 '드림피그'출판사에서 출간이 되어 만나게 되었습니다. 책은 아이들이 왜 역사를 싫어 하는지를 잘아는 서울대 역사교육과 선생님들이 아이들이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면서 제목처럼 우리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쏙 알수있겠금 기획을 한 책입니다.
고조선~고려 를 다룬 1편에이어 2편에서는 조선~근대를 다뤘습니다. 복잡하게 숫자로 만나는 역사가 아니라 역사의 흐름에 따라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즐겁게 만날 수 있습니다. 책을 보다 보면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역사의 흐름을 파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조선의 질서를 바로 잡고 안정 시키기 위한 위한 정치이야기와 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법전인 경국대전 이야기, 불교를 대신해 국가 이념으로 삼은 유학이 어떻게 전해지게 되었는지,양반을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조선의 신분제도에 찾아온 큰위기와 함께 붕괴된 이유, 그리고 일제 강점기를 지나 독립을 하게된 근대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롭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들 또한 역사적 사실에 일치하겠금 많은 정성을 들여서 만화를 보면서 그시대의 건물,복장,옷의 색깔등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되어 있기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