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낯선 사람 효과 - 《80/20 법칙》리처드 코치의 새로운 시대 통찰
리처드 코치 & 그렉 록우드 지음,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그동안 가지고 있던 인간관계의 고정관념을 깨주는 책 [낯선 사람 효과]
이책은 20년동안 전략 컨설 턴트로 활동하며 과학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일을 해온 저자 '리처드 코치'의 책이다. 저자의 이름은 몰라도 80/20 법칙은 누구나 다 알것이다. 바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80/20 법칙의 저자라고 해서 더욱 관심이 갔던 이번 책이다.
저자는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야말로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적인 비밀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이를 바탕으로 전문 지식과 업무능력이 비슷한데도 어떤 이는 번번히 실패하고 어떤이는 계속 성공하는지에 관한 이론을 세웠는데 그게 바로 이 책에서 말하는 낯선사람 효과다.
이 책은 또 한명의 저자인 '그렉 록우드'의 아이디어로 인해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리처드는 새로운 책을 구상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검증받기 위해 친구와 지인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는데 그렉의 답장에 6단계 분리이론과 네트웍크 효과를 주세로 하면 훨씬 흥미로운 책이 나오겠다는 답장으로 인해서 라고 한다.이 제안으로 둘은 함께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나오는 6단계 분리이론은 한때 헐리우드에서 여섯단계만 거치면 모두가 케빈 베이컨과 연결이 된다는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 으로 국내에도 소개되어 알려졌던 이론인데 이게 6단계 분리이론이다. 여섯명의 사람들을 거치면 지구상 그 누구와도 연결이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이 나오게 된 결정적인 기여를 한 또 한명의 출판 에이전트가 있다. 사실 저자외 이 에이전트는 예전부터 끈끈한 관계를 이뤘던 사람들은 아니다. 이 책이 얘기하려고 하는 낯선 사람들의 약한연결 이로 인해 만나게 되면서 이책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대부분 인간관계의 정석이라면 가족, 친구 또는 직장동료등 각별한 사람들과의 강한 연결이 내가 어려움에 처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라 생각해왔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그동안 별 생각없이 무시했다면 무시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을 쓰지 않았던 어쩌다 친구의 친구의 소개로 만나거나 한번 스쳐지나갔던 잘알지 못하는 약하게 연결된 사람들이 비즈니스세계는 물론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도 있는 기회를 준다고 한다.
겉으로는 약한 고리들이 녹이 슬고 끊어져 버린 것 처럼 보일지라도 약한 연결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등장하여 인생의 축복을 내려준다.
이들 대부분은 평소 배경으로 묻혀있다가 잠깐 모습을 드러내고는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우리는 누가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쉽게 잊어 버리고 만다고 하지만 저자들은 이 약한 연결에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과 약한연결을 계속 확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들을 알려준다.그리고 약한 연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많은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실제 사례들도 흥미롭게 만날 수 있다. 또한 약한 연결을 통해 멀리 떨어진 곳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와 사업에 성공한 이들의 사례도 만날수 있다.
저자는 말한다. 자신이 성공하게 된것은 우리가 알고 있던 인간관계로 인해서가 아니라 낯선 사람들 때문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