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병호의 고전강독 3 -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 ㅣ 공병호의 고전강독 3
공병호 지음 / 해냄 / 2012년 8월
평점 :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싶어하지만 행복하지 못한 곳이 대한민국인듯합니다. 얼마전 발표된 한국의 행복지수는 OECD 가입국 34나라 중 32위라는 충격적인 발표가 있었습니다. 몇해전부터 불어닥친 행복열풍의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기는 커녕 오히려 계속 하락한듯 한데 왜 그럴까요?
국내의 행복지수 순위를 자세히 들어다 보면 결과는 더욱 놀랍습니다. 어린아이들 부터 청소년,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의 행복지수는 거의 꼴찌 수준입니다. 행복하지 못해서 인지 부끄러운 자살률은 몇년째 1위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어느때보다 사람들은 더욱 행복해 지고 싶어하는 요즘인데 왜 더 행복해지지 못하는 것일까요?
과연 행복이란 무엇인지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 아닌것인지 궁금해질 무렵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고전강독3 - 아리스토렐레스에게 진정한 행복을 묻다] 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행복에 관한 최고의 고전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윤리학'을 저자가 강독하고 현대적 의미와 해설을 덧붙인 책입니다. 이책을 만나기전엔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란 고전이 있었는지도 몰랐지만 고전강독을 통해 만나게 되었는데 왜 행복에 관해 최고의 고전이라고 하는지 알수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책을 통해 행복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행복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합니다.그래서 저자는 니코마코스의 윤리학 이라는 고전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던 행복에 대한 고정관념,좀더 행복해지고 싶어하지만 결코 행복해지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누구나 배움과 노력을 통해 행복을 성취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 아리스토텔레스. 그가 알려주는 행복 조건들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수있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