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정신 의학 에세이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 교수가 청소년을 위해 쉽게 풀어쓴 정신 의학에 관한 모든 것 ㅣ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하지현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최근 들어 10대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이 예전에 비해 심각하다고 합니다. 정신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해서는 안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청소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인 선택이 아니라도 각종 정신질환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도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 심각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2012년 8월 중순경 정신이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로 인해 일어난 끔찍한 사건들이 보여주듯
정신병을 그냥 놔두면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공부도 중요하지만 공부 못지 않게 건강한 정신을 갖는게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정신 문제에 대해서는 드러내놓고 상담받고 치료 받기를 꺼려 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도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국민의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기 위해 2013년 부터 어린이들 부터 어르신들 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정신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평소 아이의 정신건강에는 전혀 신경쓰지 못하고 그저 청소년기를 보내면서 누구나 흔히 겪게 되는 문제라고만 생각하고 잘헤쳐 나가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는데 그동안 잘못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최근 미디어등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뿐만이 아니라 부모인 저도 정신의학의 기본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었는데 청소년들이 정신의학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루하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 출간이 되어서 반갑게 만난 [청소년을 위한 정신의학 에세이] 입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뿐만이 온가족이 함께 보면 더욱 좋습니다.
책은 인간의 정신을 들여다 보면서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이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한편 , 상대방의 성격과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 방법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 하는데 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알아두면 좋은 자기 방어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데 우울증이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며 각종 정신 질환에서 벗어나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자존감이 강한 아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