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본능 - 왜 남자는 포르노에 열광하고 여자는 다이어트에 중독되는가
개드 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디로 튈지 모르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만나야 할 책.

 

요즘시대는 과히 소비시대라고 할 만하다. 끊임없이 발전해온 광고와 함께 디지털 발전의 영향으로 이젠 손안에서까지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소비하게끔 강력하게 유혹하고 있다. 이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쉽지가 않다. 소비자의 무의식적 반응을 연구하는 뉴로마케팅까지 더해져 남녀노소 구분없이 필요이상으로 소비하게 만드는 요즘이다.이러한 환경에서 똑똑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에 대해 궁금해 하던 차에 반가운 책[소비본능]을 만났다.

 

저자는 진화행동학과 다윈적 소비에 대한 컨커디어대학 경영대학원의 연구 석좌교수 인 '게드 사드' 는 약 20년의 역사를 지닌 비교적 새로운 학문 분야인 진화심리학 의 대가다. 저자는 진화론을 마케팅과 소비 행동의 원직에 적용 하여 우리가 왜 소비를 하는지에 대해 진화심리학을 통해 매우 흥미롭게 설명한다.

 

진화학자이자 풀리처상 2회 수상한 에드워드 윌슨과 DNA의 이중 나선 구조를 공동발견하여 노벨상을 수상한 제임스 왓슨이 출연한 토크쇼에서 그들은 심리학과 생물학의 결합이 21세기의 시대적 특징이 될 것이라고 주장 하는데 저자의 이 책이 그러한 결합을 토대로 소비의 생리적, 진화적 뿌리를 흥미진진하고 밝힌다. 소비동인을 자극하는 생리적 힘에 대한 정확하고 통찰력있는 지식은 스스로에게 해방감과 자율성을 부여한다며, 비본능을 완전하게 이해 할 수 있게 본능을 형성한 진화적 힘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소비본능을 이해하기 위해 본능을 형성한 진화적힘을 파악해야 한다는 저자는 소비자들이 왜 다양성 효과에 취약한지에 대해 알려주고, 인간의 생존 본능과 연관된 소비 현상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소비행동이 무엇과 관련되어 있는지 알려주며, 남성과 여성의 주머니를 터는 교묘한 상술과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을 부추기는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책 제목이기도 한 포르노 산업은 왜 그토록 번창하는지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는데 책속에서 만나는 우리들을 충동구매하게 하는 많은 사실들이 상당히 놀랍다.

 

이 책은 올바른 소비를 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만이 아니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