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대나무 쉽게 찾기 ㅣ 호주머니 속의 자연
윤주복 지음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1년 6월
평점 :
그동안 열대나무들을 보면 호기심으로 인해 어떤 나무인지 물어보는 아이에게 제대로 대답을 해주지 못해 아이의 호기심을 풀어주지 못하고 그냥 넘기기 일수였는데 이젠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것같다.아이뿐만 아니라 나 역시도 열대나무들을 보면 저건 어떤나무일까? 궁금했었는데
반갑게도 '진선출판사' 에서 출간한 [열대나무 쉽게 찾기]로 인해 이젠 어떤 열대라무라도 쉽게 찾고 또 쉽게 설명을 해줄 수 있을듯하다.
책의 저자는 식물생태사진작가인 '윤주복'다. 저자는 자연이 주는 매력에 빠져 전국을 누비며 꽃과 나무의 살아가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어린이들과 어른들에게 소개하는 책을 저술하는 작가로 호주머니 속의 자연 시리즈 <야생화 쉽게 찾기>,< 나무 쉽게 찾기>,<겨울나무 쉽게 찾기>, <나뭇잎 도감>의 저자이기도 하다.
책은 국내유일의 열대나무 도감으로 책에서 만나는 열대나무들은 열대 아시아 지방을 중심으로 열대 아프리카,아메리카, 태평양 제도 등지에서 자라는 열대나무를 3000여 컷의 사진으로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관상수나 가로수로 흔히 심는 나무와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을 주거나 밀접한 나무를 중심으로 740여종이 실렸다.
책엔 많은 나무들이 실려있지만 저자는 과거 책을 가지고 나무를 찾을 때 어려웠던 경험이 많았기에 독자들을 위해 열대나무를 쉽고 빠르게 찾아 볼수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는데, 나무와 잎의 모양에 따라 나무를 찾도록 구분을 해서 싣고 검색표를 만들어 나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 책은 '나무의 모양, 잎의모양, 잎이 가지미 달리는 모양, 잎가장자리의 톱니의 유무'등 4가지를 중심으로 검색을 할수있도록 하여 좋다.또 한가지 좋은 점은 나무들의 사진과 이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식물학 용어을 쉽게 풀어 쓴 쉬운 해설로 인해 아이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어 좋다.
저자는 독자들을 위해 나무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나무모양의 구분, 나뭇잎의 구분,넓은 잎의구조, 넓은 잎의 구분, 홑잎의 구분,겹잎의 구분,입차례,잎가장자리의 모양,바닐잎나무의 잎의구분,야자나무잎의 구분' 방법을 통해 나무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없겠금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