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친절한 토론 교과서 - 성적을 올려주는 6가지 토론 공식
김상현.이승현 지음 / 글담출판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토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대학입시전형에도 토론으로 시험을 보는 학교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아이들의 부족한 토론 실력을 어떻게 키워줘야 할지를 몰라 걱정하고 있었는데 읽기만 해도 토론 능력이 길러 진다는 '글담출판사'의 [10대를 위한 친절한 토론 교과서]가 출간이 됐다고 해서 고등학생인 큰아이와 초등학생인 작은아이를 위해 만난 책입니다.
이 책은 김상현,이승현 공저로 두저자의 경험을 살려 토론을 어려워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생각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끝까지 읽으면 자연스럽게 토론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쓴 책으로 토론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떨쳐버릴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토론 교과서라고 해서 교과서처럼 딱딱하진 않을까 생각했지만 책을 보니 아이들이 부담없이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두아이의 반응도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아 좋다고 합니다.
책은 토론이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늘 하고 있는 평범한 행위이기 때문에 토론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하며 누구나 다 토론을 잘 할 수 있도록 ' 6가지 토론 공식'을 알려주는데 외우지 않고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토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겠금 해주고, 주제별 토론인 1대1토론, 1대 다수의 토론, 찬반토론,문제해결토론 등에서는 승리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지와 토론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무엇이 있는지를 쉽게 알려줍니다.그리고 아이들이 직접 참가할 수 있는 각종 토론대회를 알려주고 토론대회가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도 알려줍니다.
부록에선 토론 능력을 키우는데 아주유용한 토론의 기초를 다지는 시사용어, 토론에서 자주등장하는 고사성어와 친절한 단어장이 수록 되어있어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