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콤한 경제학 - 경제이론과 현실경제의 행복한 만남
그레그 입 지음, 정명진 옮김 / 부글북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도 높았기에 몇권의 책을 만났지만 크게 도움이 되진 못했었는데 이 책은 다르다. 이 책은 기존의 책들에서 알려주지 않는 것을 알려준다.
책은 혼란스러운 경제 상황속에서 경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제이론으로는 알 수 없는 현실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이책의 저자 '그레그 입(Greg Ip)'은 경제와 시장에 관한 기사를 쓰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경제학과 현실곙제 사이에 간극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런 깨달음을 가슴에 깊이 간직한 가운데 어려운 경제학 전문용어들은 빼고 쉬운 언어로 보통 사람들과 투자자의 경제지식을 높여주기 위해 이 책[달콤한 경제학]을 썼다고 한다.
경제학자들은 엉뚱한 곳을 살피느라 결정적인 불균형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있다.경제학자들은 많은 자료들을 가지고 분석한뒤 그 결과들을 결합하여 경제가 어디쯤 가고 있는지에 대한 예상을 내 놓는데 그 예상의 성공확률은 코미디 소재가 되기도 하며,2006년 월스트리트 저널의 설문에 응한 경제학자들 중에서 경기침체를 예상한 사람은 한사람도 없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많은 엉터리 경제학자들의 말을 믿다가 금융위기로 인해 피해를 본 사람들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책을 통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이해하고, 경제위기속에서도 당황하지 않는 경제지식을 키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