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장사를 하는가? - 이익 제2주의 경영
마키오 에이지 지음, 이우희 옮김, 유영만 감수 / 토트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모두를 놀라게 한 AZ마트의 성공비결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싶어서 선택한 [왜 장사를 하는가? ]
인구 2만 7천명 밖에 되지 않는 촌동네인 가고시마 현 아쿠네시는 인구 3명중 1명은 65세이상의 노인이며 전국적으로도 인구감소와 노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곳에 상품수 23만점 주차대수 1500대, 대지면적 도쿄둠의 3,5배의 초대형 할인점 'AZ 슈퍼센터'를 연 '마키오 에이지'
AZ명칭의 유래는 A에서 Z까지 생활 필수품은 전부 진열한다에서 나왔다.
'머리가 어떻게 된거 아니예요?' '설사 개점하더라도 오래 못갈걸, 반드시 실패할거야.'라는 주변의 우려와 반대가 엄청났지만 연간고객 650만명, 매출 1300억원을 넘어서는 성공을 거두며 모두를 놀라게 한 'AZ슈퍼센터',또한 2회점은 인구 1만 4천명의 가와나베다 연간매출액 650억을 올리며 모두를 놀라게 하고 있다.
인구 2만 7천밖에 안되는데 연간 650만명이 어떻게 찾아올수가 있는지?
매출이 어떻게 1300억이 넘을 수 있는지?
정말 믿기 힘든 AZ슈퍼센터의 성공의 비결은 기업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기에 앞서 지역주민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처서번째 목표로 삼은 '마키오 에이지' 대표의 '상식에서 한참 벗어난 마트 경영'에 있다.
AZ마트는 '원스톱으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모두 갖춘 매장이며,인기가 없는 상품이라도 진열함으로써 AZ에 가면 필요한 건 무엇이든 구할 수 있게 함으로 신뢰를 었고. 소매점인 동시에 지역 사교장에 역활도 함으로써 하루 1만7천명이 매장을 찾게 만들면서 성공을 이룬다.
믿을 수 없는 AZ의 성공법칙은 상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