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꿈의 해석 청소년을 위한 동서양 고전 9
박정수 지음, 지크문트 프로이트 원저자 / 두리미디어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두리미디어에서 나오는 청소년을 위한 동서양 고전 시리즈는 아이뿐만 아니라 저한 테도 읽기 어려운 고전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매우 반가운 책입니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어려운 고전을 현시대에 맞는 다양한 해석으로 쉽게 풀어서 거부감 없이 만날 수 있게 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만난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라는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 카를 마르크스’의 책과 함게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서라고 하지만 정말  큰 결심을 하지 않는 한 여간해선 읽기 어려운 꿈의 해석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읽기 쉽고 이해가기 쉽게 나왔습니다.

프로이트는 신경증자와 면담을 하다가 그들이 자주 꿈을 이야기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럴때 환자들은 최면과 같은 몽롱한 의식상태에 빠지거나 은연중에 억눌려 있던 생각이나 정서를 표출하기도 하는 것을 알게됩니다. 프로이트는 신경증자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을 끄집어 낼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꿈을 해석하는 작업이 신경증을 치료하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꿈의 대한 연구를 통해 정신분석을 세상에 알리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꿈은 무의식적인 이미지나 생각, 정서와 욕망이 표현되는 하나의 통로라고 합니다.
꿈을 꾼 사람이 기억해 내는 내용은 그가 의식하지 못해도 전부터 갖고 있던 생각들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합니다.우리가 꾸는 꿈은 하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다양한 생각들이 독특하게 복합된 것으로 꿈을 해석할때에는 꿈전체를 한꺼번에 해석하는게 아니라 낱낱히 분해해서 해석을 해야는데 꿈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기 쉽게 알려주고,꿈을 만드는 재료와 그 출처,꿈을 만드는 네가지 작업방법등을 알려주며 책을 통해서 인간의 숨겨진 욕망을 파혜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인 '블랙스완’은 다양한 프로이트적 해석을 낳고있다고 하는데
영화와 같이 보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