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당신의 경쟁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뉴 비즈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웅진윙스'에서 출간한 [통찰모형 스핑클: 세상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는법].이책은 저자가 말하듯이 빠르게 변화하는 혁신해야 하는 시대에 살지만, 혁신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하는 세상이기 때문에 이 책을통해서 단서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혁신하는 방법과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다.
저자는 전세계에서 8000여개의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수집해 분류하고, 분석한후 그것들의 공통점을 추출해서 강력한 통찰모형 스핑클(Spinkre)을 개발한다. 이 스핑클은 수많은 정보중에서 과제를 발견하고 정의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해주는 모형으로 국내의 수많은 기업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되고있고,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미래를 선점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한다.
체계적인 사고보다는 단서중심적인 사고를 선호하기 때문에 통찰적 사고를 할 수 없게 되었지만 스핑클은 우리를 통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스핑클은 '과제발견 - 해결책 탐색 - 낯섦과 공감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과제발견>은 결핍,모순,스큐드로 구분되고,<해결책 탐색>은 반대,수정,결합,대체,보완,분리,제거의 일곱가지 탐색으로 체계화되는데, 각 단계는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1000여개를 선별해 공통적인 속성별로 구분한 통찰DB를 바탕으로 체계화되있다. 3가지 과제의 발견과 7가지 해결책 탐색이 복합적으로 적용돼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게 만들어 주는데 총 21가지 접근법으로, 각각의 방법으로 때로는 여러가지 접근법을 동시에 유효적절하게 적용하여 통찰적사고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시장에서 통할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해도 무엇에 대한것이든 다음의 2가지 기준을 통과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마지막 <낯섦과 공감>평가로,아이디어는 낯설기만 해서는 실현되기 어렵고, 공감만 불러일으켜서는 실효성이 떨어지기에 새로운 만남을 통해 낯섦과 공감을 줘야 한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