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덕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안진환.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마이클 샌덜' 미국 하버드 대학 교수 의 '정의란 무엇인가?'로 2010년 국내 도서시장의 돌풍을 일으키면서 우리사회에  '정의란 무엇인가'의 신드룸을 일으킨 마이클 샌덜교수.그는 27살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되었으며 30년간 하버드대에서 정치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2008년에는 미국청치학회가 선정한 최고의 교수로 선정이 되기도 했다.

최근 그의 새로운 책이 한국경제신문 출판사에서 출간한 [왜 도덕인가 ?(원제: 공공철학 Public Philosophy) ]가 출간한다는 소식을 접하자 마자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던 책을 드디어 만났다.

이책은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었다면 함께 읽기에 좋다.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가는데 가장 중요한게 도덕성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도덕이 살아야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고.이 책은 미국 문제에 중점을 두고 도덕을 설명 하지만 지금의 한국사회에서도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tv등 미디어를 통해서 들려오는 각종 사건,사고를 보면 사회의 모범을 보여야 할 윗쪽부터 아랫쪽 까지 정말 도덕이 땅에 떨어질대로 떨어졌다는것을 느끼게 된다.그래서 그의 책은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환영받는게 아닌가 싶다.

저자는 이책을 철저히 일반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집필 되었고, 오늘날 공공생활과 도덕을 조명하는것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말하는데 그래서 인지 큰 어려움없이 책을 읽을 수 있고, 정의란 무엇인가보다 더 다양한 얘기를 하고 있다.

1부 '도덕이란 무엇인가 -공정한 시민사회를 위하여'에서는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좋은 삶'에 대해 숙고해 봐야 한다고 하면서 ,경제적 도덕, 사회적 도덕,교육과 도덕,종교와 도덕,정치적 도덕, 5개 주제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논쟁이 치열한 도덕적 현한들을 다루고 있다.

책은 전체 3부로 구성되어있는데 저자는 도덕적 논의를 피해 도망가지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라고 하는데 정말 저자의 바램대로 이 책을 많은 사람이 봄으로 인해서 우리사회에 무너져가는 도덕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도록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책속에 들어있는 동영상 dvd를 통해서 저자의 하버드대 명강의를 들을 수 있는데 책을 보고나서 dvd를 보니 너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