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중국, 초강대국이 될까? - 책가방문고 22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3
안토니 메이슨 지음, 전국사회교사모임 옮김, 백승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인 큰아이를 위해 선택한 책인  '내인생의 책'에서 출간한  이 책은  과거 어느때 보다도 중국에 대해서 더 잘 알아야 할 때인 지금 중국을 다룬  어떠한 책들보다 청소년의 눈높이에 잘 맞춘 책이기에 선택한 책인데 정말 좋습니다. 저자의 균형 잡힌 시각으로 중국의 오늘이 있기까지 모든면을  잘 보여줌으로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부모와 같이 보면서 중국에 대한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서로 이야기 해 볼 수 있게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된 중국을 보면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개혁개방 이래 30년간의 고속 성장으로 이젠 미국을 넘어서서 세계1위의 경제대국을 넘보고 있고, 중국의 힘 또한 미국에 버금가는 파워를 가지게 됨으로 미국 또한 중국을 어찌하지 못하고 있으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는 중국입니다. 또한 중국은 이제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무역대상국1위가  됨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더 잘 알아야 하는 나라인 중국.


중국이 차이나 (China)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바로 진시황때문이였습니다. 진시황은 중국땅에서 처음으로 통일된 제국 진 나라를 세우는데, 이때 진나라의 진이 Qin또는 Ch'in 이라는 이름이 현재 중국의 영어식 나라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중국이 있기까지는 덩샤오핑의 힘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직적인 현대화의 설계자인 덩샤오핑은 중국경제의 현대화및 서구국가들과의 관계개선을 목표로 1978년 실행에 옮김으로 외국과의 무역의 문을 개방하고, 값싼 노동력으로 외국기업으로 부터 새로운 투자를 유치 할 수 있게 됨으로 중국 산업의 빠른 현대화가 시작이 되면서 오늘날의 경제대국이 됩니다.


책은 이외에도 중국이 공산주의가 된이유, 세계의 공장이 된 중국, 중국은 새로운 초강대국이 될것인지를 비롯해서 꼭 알아야할 것들을 어렵지 않게 잘 알려줌으로 중국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