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키티 성공신화 - 전략적으로 디자인하고, 치밀하게 마케팅하고, 철저하게 관리하라!
김지영 지음 / 살림Biz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들어 캐릭터 산업에 대한 여러 기사들을 보면서 한가지 놀란게 있다.
그동안 캐릭터시장에 절대 강자하면 미키마우스와 포켓몬스터등이 최고인줄알았는데 아니였다.

하얀 얼굴에 입없는 단순하게 생긴 고양이 한마리가 캐릭터시장에서 선두에 서있다니 그이유가 궁금했다. 어떻게 단순하고 어떻게 보면 약간 유치해 보이는듯한 고양이가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35년간 식지않는 인기를 유지할수있는 비결은 무엇이며 또한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와 어떤 마케팅으로 인해 일본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는 이유를 알고 싶었는데
그런 궁금증을 풀어줄 반가운 책을 만났다. 바로 이책 '헬로키티 성공신화'이다.

 이책은 그간의 궁금증을 확실하게 풀어주며 왜 헬로키티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세계1위를 하고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헬로키티가 35년간 사랑을 받으면서 장수 할수있었던 비결은 '디자인'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헬로키티는 쓰지 신타로 회장이 자체 디자인한 캐릭터의 중요성을 알고 아이들을 사로잡으려면 최대한 귀엽게 만들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여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캐릭터가 없을까 생각하게 된다. 그는 개.고양이.곰등 부드러운 털을 가진 사랑스런 동물은 어린아이들로 하여금 마지고 싶고 사랑을 주고 싶은 일종의 애완동물과 같은 심리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것을 알고
한가지 남은 고양이를 생각하게 된다.
(그때당시 강아지는 스누피가 있었고, 곰은 푸우가 있었기 때문에 고양이를 선택한것이다.)
실제로 아기들이 가장먼저 인지하고 감정적으로 애착을 느끼는 대상중 하나가 동물이라고 한다.

키티를 탄생시킨 디자이너인 시미즈유코는 회장의 지시로 디자인을 생각하던도중 이상한나라의 엘리스중 하나인 거울속의 앨리스 속에 고양이가 나오는 부분에 영감을 얻어 키티를 그리게 된다.하지만 회장은 단순한 키티의 디자인을 보고 썩 만족하지 못하지만 히트를 치게된다.
그후 헬로키티라는 이름을 지어주게 되는데 이름역시 이상한 나라엘리스에서 나오는 고양이 이름이 '키티'인데 거기에서 따온다.

그후 키티에게 스토리를 입히고 가족,남자친구,동생,애완용고양이등 등을 추가시키면서
많은 상품군을 구성하면서 키티는 더욱 많은 인기를 끌게 된다.

지금의 키티의 인기를 가능하게 한 사람은  키티의 3대 수석 디자이너 야마구치 유코이다.
그녀는 키티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고 시대와 함께 진화하면서 사랑을 받게 만들었다.

책 후반부에는 헬로키티 마케팅 성공 사례가 나오는데
왜 주주부터 스타들 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또한 해외에서 성공하기까지의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그부분역시 잘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