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멋진 책이다.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바꿔주는 이 책은 최근에 읽은책중에서 10점만점에 100점은 주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책 제목에 끌려 읽게 된책이다. 도대체 어떤 우아함을 얘기하는지가  궁금했는데 일단 우아함이라는 단어가 무엇을 말하는지를 살펴보니 책에는  '우아함이란 단어는 단순하면서도 분명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나온다.

그리고 우아함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때 우아함이 모습을 드러낸다고 한다.

저자는 모든 영역에서 우아함을 발견할수 있었다고 하며,존재하지 않는것이 존재하는것보다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 한다고 한다.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어 올릴수있는지도 책에서는 나온다.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직접해결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는 방법은 가장 매력적인 기술이라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행위가 뇌의 쾌감중추를 자극 한다고, 그럼 쾌감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건 바로 '뇌의 채워 넣기'라는 방법을 사용하라고 하는데 채워넣기라는 방법이  쾌감을 위해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낸다고, 또한 저자는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등을 보여주는데 그 방법들로 인해서 이책은 그간 내가 가지고 있었던 편견을 깨게하며 나를 우아한  아이디어 세계에 빠져들게 만든다.

우아함을 이루는 요소에는 네가지가 있는데  대칭, 유혹, 생략, 지속성 이 있는데 우아함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 네가지를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하면서 네가지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논리성과 창조성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얘길한다

그러면서 책은 네가지 요소를 설명하면서 우아함의 사례들을 보여준다.

책은 우아함의 대한 분석 보다는 우아함의 여러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우아함을 얘기하지만 우아함의 세계에는 한가지의 해답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저자가 책속에서 얘기하는 우아함이라는것이 무엇인지 우아함의 비밀들을 이애  할수가 있을거 같다. 책 제목에서도 알려주듯이 왜?  왜? 우아함이 세상을 지배하는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