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감각 연구소 - 먹고 자고 일하는 인간의 감각에 관한 크고 작은 모든 지식
찰스 스펜스 지음, 우아영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하다.


기업 또는 소상공인에게는 고객을 멈춰 세우고 지갑을 열게 만드는 방법들을 만날 수 있고, 개인에게는 삶에 질을 높이는 방법이나 성공적인 데이트 방법을 알고 싶거나, 삶에서 더 많은 것을 이루고,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만날 수 있는 반가운 책이다.





25년간 인간의 감각을 연구해 온 저자는 세계 최대 기업과 일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각을 활용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수많은 사례들을 실었고, 그 효과가 어떠한지알려주며, 활용할 수 있겠금 방법들을 알려준다.





예전 동네 마트에 갔다가 눈길을 끄는 게 있었다. 화장지 코너,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있었지만 유독 눈길을 끄는 한 브랜드의 제품이 있었다. 각 브랜드들마다 프리미엄급 화장지들을 보면 부드러움을 내세우고 있지만, 구입해서 포장을 뜯어서 만져봐야만 그 부드러움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한 브랜드는 화장지 걸이를 한쪽 벽에 부착, 화장지를 걸어놓고 사람들이 직접 만져볼 수 있게 해놓은 것이다. 마침 그 브랜드의 부드러움이 궁금했기에 만져봤다. 그걸로 끝이 아니다. 그 화장지를 구입했고 지금도 그 브랜드 제품만 사용하고 있다. 당시 보면서 참 괜찮은 마케팅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일상 감각 연구소]를 보니 화장지의 포장을 제거해 쇼핑객이 직접 만져볼 수 있도록 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방법을 이용했더니 매출이 무려 50%나 증가했다고. 이 간단하면서도 효과 만점의 기법이 그냥 나온 게 아니다. 바로 인간의 감각을 활용한 사례 중 하나다.





감각 활용 사례 중 가장 관심이 갔던 건 바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감각 활용이다. 불면증은 만성 통증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정신적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다고 하니 위안이 좀 되긴 하지만, 숙면을 취해본 게 언제인지 가물가물하다.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니 하루가 엉망일 때가 많다. 늦은 잠으로 인해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일어났더라도 비몽사몽으로 정신을 차리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으로 활기찬 하루를 보내기가 힘들다. 이럴 때 어떤 감각을 활용해야 잠들기까지의 시간을 줄여주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기분 좋게 깨어날 수 있는지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공개하고 싶지 않을 것 같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지갑을 열겠금 하는 냄새, 색, 음악 등을 활용한 다양한 감각 마케팅의 놀라운 사례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알면 원치 않는 소비를 줄일 수 있다.





감각을 활용해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웰빙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일상 감각 연구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