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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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제품마다 많은 브랜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물론 개중에는 노브랜드 제품도 있다. 특별한 기능의 차이가 없는데도 이들은 가격차이가 난다. 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필요한 것들을 살때 고민하게 된다. 가격이냐 아니면 브랜드냐를 놓고 고민을 한다. 이러한 고민은 가격이 낮은 제품은 물론이고 높은 제품에서도 어김없는 갈등을 한다. 갈등의, 고민의 승자는 대부분 많은 돈을 쏟아부으며 마케팅을 한 제품들이다.  가격차이가 많이나는데도 이들 브랜드들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이들 제품이 주는 심리적 효과들 때문이다.  

 

이런 결정을 하는 사람은 나만이 아니다. 전세계 소비자들이 나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흥미롭게 알려주는 [뇌과학 마케팅]을 만났다. <포브스>발행인 강력추천 도서인 이 책은 신경과학자인 '매트 존슨'의 경험과 마케터인 '프린스 구먼'의 경험을 결합하여 소비자 과학의 보이지 않는 이면을 들여다보는 흔치 않는 창을 제공해준다는 [뇌과학 마케팅]

 

코카콜라를 보면 해마다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으며 코카콜라는 '행복'이라는 것을 뇌에 각인 시켜 소비자들이 음료수를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다른 브랜드들도 많은 돈을 쏟아부으며 플라시보 효과라는 현상을 우리 뇌에 심고 있고 또 심으려고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자신들의 제품을 자연스럽게 선택하게 만든다. 기업들은 우리 기억의 일부가 되려고 한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미래의 의사결정을 할 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다. 우리는 소비 생활을 할때 누구의 의해서 소비하는게 아니라 나 자신이 완벽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돈을 쏟아부은 기업들의 계획된 전략에 따라 세심한 노력이 우리의 의사결정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쳐 자신들의 것들을 소비하겠금 우리 행동을 조정한다. 기업들의 마케팅은 점점 무섭게 진화하고 있다. 다른 어떤 마케팅보다  엄청난 수익을 올려주니 기업들은 뇌과학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우리의 행복감과 성취감을 높여주기도 하는 마케팅이지만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책은 뇌과학 마케팅을 보여주며 현명한 소비자의 길을 알려주는 이 책은 마케터에게도 소비자에게도 유용한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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