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사람의 생각 - 광고인 박웅현과 디자이너 오영식의 창작에 관한 대화
박웅현.오영식 지음, 김신 정리 / 세미콜론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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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다음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몇 안되는 작가 중 한 명인 박웅현의 신간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광고관련 일을 하거나, 디자인 관련 일을 하지는 않지만 창작을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기에 매번 놀라운 창작물을 만들어내는지. 그 생각법을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으로 만난 책입니다.

 

여덟개의 대담 중 가장 눈길을 끈 건 세 번째 대담인 영감은 어떻게 오는가 입니다. 영감은 순수창작을 하는 사람과 상업적 디자인을 하는 사람의 영감은 다르다고 합니다. 다르다니 무슨 소리인가 했더니 상업적 디자인은 숙제가 명확하다는 거라고 합니다. 언제까지 끝내야 할지에 대한 정해진 기간 동안 답을 찾다보면 해결책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동안 아이디어는 혼자서 해도 되는거라 생각했는데, 이들의 일은 혼자 서는 할수가 없다고 합니다. 집단이 하는 것이기에, 다른 사람과 어떻게 섞일 수 있느냐가 아이디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서 비범한 걸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캐미가 잘 맛는 사람들과 같이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디어 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또한 의외입니다. 아이디어하고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남의 말을 잘들을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한거라 할 수 있는지 크리에이티브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보고 어떻게 영감을 얻는지인데 그것은 바로 평범한 것에서 비범함 보는 관찰이라고 합니다. 이들의 관찰은 뭐가 다를까 했는데, 특별한 벙법은 없다고 하는데 누구라도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라면 방법입니다. 그와 함께 중요하다는 책 읽기 방법과 아이디어라는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한 방법, 아이디어 발상법 등 영감을 얻으려는 생각을 세 번째 대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창작자가 되기까지를 엿볼 수 있는 두 사람의 유년시절의 대한 이야기, 창작의 즐거움에 대한 생각,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한 생각, 직장생활을  비롯해서 일잘하는 두 고수의 다양한 생각들을 만날 수 있는 책.  배움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 나를 이 책으로 이끌었다는 박웅현의 말 처럼 여러 배움을 만날 수 있는 [일하는 사람의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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