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만난 [올리버 트위스트] 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하지만 고전이기 때문인지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넘어서 실행에 옮기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거 같습니다.  어린시절 영화인지 또는 애니메이션인지, 아니면 둘 다 다 본것인지, 둘 다 보다 말았는지 생각을 해봐도 전혀 떠오르지 않는 올리버 트위스트.

현대지성클래식에서 완역본으로 새롭게 출간 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번에는 만나봐야 겠다는 생각을 실행에 옮겨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몰랐는데 그동안 유명한 찰스 디킨스의 작품을 지금까지 단 한 편도 책으로 만난 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만화를 좋아했던 어린시절 국내에 만화로 소개된 그의 작품을 만나본 적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만났다는 기억이 날만큼 생각이 나는 작품이 없습니다. 영화 역시 마찬가지.

이번에 만나면서 꽤 놀랐습니다.  182년 전에 출판된 [올리버 트위스트]이기에 지금 만나보면 조금은 싱겁지 않을까 했는데, 당시 배경이 되던 시대상황이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인지 더욱 몰입해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책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예상치 못한 전개로 읽는 순간부터 책속에 푹 빠져들게 만들더니 새벽녘까지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게 만들며 잠못들게 만들었습니다. 새벽녘까지 손에서 내려 놓지 못하게 만든 책은 간만이였습니다. 


 모든 역경에서 살아남아 결국 승리하는 선의 원리를 소년 올리버를통해 보여주고자 했다는 작가의 말 처럼 태어나면서부터 천애고아로 내 던져져 무수히 많은 역경이 기다리고 있는 올리버 입니다.  스스로를 부양할 수 없는 이들에게 거처와 일자리를 마련해주는 구빈원에서 성장하는 올리버는 마침 시기가 좋지 않은 때에 구빈원에 있게 됩니다. 당시 이사회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이 1년 내내 먹고 놀기만 하고 일하지 않는 낙원과도 같은 구빈원을 바로 잡겠다고 나선 것입니다. 이사회는 사람들이 서서히 굶어죽기를 바라며 급식을 조금씩 줍니다. 이유는 석 달 동안 서서히 굶어 죽이기 위해서 입니다. 매질과 배고픔이 일상이 된 어느날 올리버는 용감하게 조금 더 달라고 하자 어이없어 하던 이사회에서는 올리버를 가둬버리고, 괘씸한 올리버를 데려가는 사람에겐 5파운드를 주겠다는 공고문을 붙힙니다. 결국 장의사의 도제가 되며 구빈원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힘든 날이어지던 중 도망쳐 큰돈을 벌겠다며 런던으로 향합니다. 그곳에서 원하던 대로 큰돈을 벌었으면 좋았을 텐데, 유대인 노인이 우두머리로 있는 소매치기 일행이 됩니다. 일행을 따라 나섰다가 잡혀 소매치기를 했다며 3개월의 징역형을 선고 받게 되지만 목격자의 도움으로 풀려납니다. 이때 소매치기를 당한 신사는 올리버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보고 데려가 치료를 하며 도와줍니다. 한편 사라진 올리버가 자신을 신고하지 않을까 걱정하던 유대인 노인은 아이들을 풀어 올리버를 찾아냅니다. 신사는 사라져버린 올리버가 납치가 된 것은 아닌지 걱정하며 올리버를 찾기 위해 신문에 광고까지 내면서 흥미롭게 이어지는 예측불가의 이야기. 손에서 책을 내려 놓지 못하게 만들며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가며 끝내 행복에 이르는 올리버의 이야기가 19세기 최고의 삽화가의 삽화로 읽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