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의 미래 -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황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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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마트들이 고전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고전하는 이유는 바로 온라인 때문이라는 것을 어느정도 예상을 했지만,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한때 잘나가던 대형마트 중 한곳은 무려 3년간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기사는 꽤 놀라웠습니다. 다른 매형마트들 또한 상황은 좋지 못합니다. 이들이 위기에서 탈피하기 위해 대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들에는 그래도 마케팅부서가 있어 상황을 타게할 대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마케팅부서가 없는 오프라인 매장들의 상황은 더욱 심각합니다. 줄어든 소비로 인해 폐업률 또한 최대치를 찍고 있는 현실. 이러한 문제는 경기가 좋지 않아서라고 할수도 있지만, 기술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의 쇼핑 변화 역시 한목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현상입니다. 리테일의 미래를 보면 미국의 상황 역시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번 1분기의 폐업하는 리테일 매장의 수가 작년 1년 동안 폐업한 수를 넘어섰다는 소식은 그 심각성을 잘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들이 직면한 위기는 기술혁신에 대응하지 못한 이유가 큽니다. 스마트폰 보급으로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쇼핑을 할 수 있게 됨으로 모바일 쇼핑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는데 그것을 잘보여주는 지표가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상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세계 어느곳보다 한국이 가장 높다는 것입니다. 

 

 

소비자인 저로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블록체인 등의 첨단기술로 인해 변화하는 뉴리테일 시대를 걱정보다는 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로써의 이런 기대와는 다르게 리테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곳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입니다.  얼마전까지 잘나갔던 기업들이 하루 아침에 문을 닫을 수 있게 만드는 시대가 되었으니까요. 살아남을 것인가, 사라질 것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게 만든  진화하는 기술 혁신. 조금은 느긋하게 진행될줄 알았던 리테일 비즈니스였는데, 이제는 느긋함은 사라지고 엄청난 속도로 다가온 리테일의 미래. 과연 무엇이 리테일을 변화 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만날 수 있는경제 경영 도서 [리테일의 미래]를 만났습니다. 책의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에서는 기술의 발달로 소비와 유통, 산업 전반에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혁신적인 10가지 리테일 테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리테일 비즈니스의 미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앞으로의 생존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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