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 - 바코드 속에 숨겨진 소비자와 판매자의 치열한 심리싸움
노정동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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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여기저기서 가격 인상 소식이 들여오는데 무서울 정도다. 몇 년간 인상이 없다가 올리는 곳도 있고, 해마다 올리는 곳도 있다. 왜 올리냐고 하면 모두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 그러나 그런 인상을 받아들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썩 유쾌하지 않다. 가격이 인상되기전에는 그래도 부담이 없었던 것도, 인상후에는 구입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한다. 물론 개중에는 인상이 되어도 부담이 되지 않은 것도 있지만. 도대체 가격은 누가 어떻게 결정하는지, 다른곳이 올리니까 따라서 올리는 것인지, 아니면 몇몇이 모여 담합을 하는 것인지, 그어느 때보다 많은 곳에서 가격 인상을 하고, 또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 요즘, 가격 결정의 매커니즘이 궁금하던 때 만난 [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이다.

 

가격을 통해 세상을 읽어보자는 이 책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자주 맞닥뜨리지만 무심코 지나갔을 여러 가지 생활 속 경제학 중 가격 결정의 매커니즘을 쉽게 설명한다. 오늘도 수십 수십가지의 가격표을 만났다. 그 중에서는 가격이 여러가지 상황을 봐서 결정한다는 것은 알았지만 욕망을 투영하는 거울이라니. 가격표를 들여다보면 거기에는 제품의 내제가치뿐만 아니라 물건을 파는 사람들의 전략, 의도, 심리, 욕망이 모두 들어있다고 한다.   3장에서는 기업의 욕망을 읽어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수입맥주 4캔의 만 원으로 편의점을 찾게 만들었는데, 왜 4캔의 만 원이라는 가격이 나왔는지도 만날 수 있고, 거기에 명품 브랜드는 그들의 제품이 헐값에 팔리는 것을 좋아 하지 않겠지만, 가격을 지키기 위한 그들의 행동은 놀랍기까지 하다. 버버리는 5년간 1천 330억의 제품을 소각했고,  까르띠에 몽블랑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리치몬드 그룹은 2년간 무려 6천 450억 어치를 다시 사들여 폐기 했다는 이야기 등 그동안 궁금해하던 것들을 비롯해 다양한 읽을 거리로 가격을 통해 세상을 읽을 수 있게 해는 [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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