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서 백수로 살기 - ‘청년 연암’에게 배우는 잉여 시대를 사는 법
고미숙 지음 / 프런티어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백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나 역시도 그렇다. 군 제대후 단 한번의 면접으로 나름 제대로 된 직장에 취직을 했다. 그러나 적성에 맞지 않아 한 달도 안되어 그만두고 호기롭게 백수가 되었다. 백수 생활을 좀 즐기다 다른 다시 취업을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첫 번째 직장도 쉽게 얻었는데 두 번째 직장이라고 뭐 대수랴 했는데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다. 결국 백수 생활이 길어졌는데 그 생활이 그리 즐겁지 않았다. 그리고 이어진 두 번째 직장 나름 적성에 맞아 불평 안하고 다녔지만 직장생활에 치이다 보니 어느샌가 다시 백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번에는 벌어둔 돈도 조금 있으니 백수가 되면 방구석에만 있지 않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여행도 다니면서 자아도 찾고 나름 즐겁게 백수 생활을 할줄 알았으나 전혀 그렇지 못했다. 두 번의 백수 생활을 하면서 든 생각이라면 다시는 백수가 되지 않겠다는 것이였지만 여전히 직장 생활이 힘들때면 백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고개를 내밀곤 한다. 만약 내가 백수가 된다면 제대로 된 백수가 될 수 있을까? 백수면 백수지 제대로 된 백수는 뭘까? 이런 생각을 하게 하는 책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라는 책을 만나게 됐다

.

백수. 누구나 백수가 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상 최악의 실업난이라는 요즘 많은 이들이 백수가 되었다. 하루 하루가 지날수록 느는 것은 불안과 초조함 일 것이다. 지금도 힘든 백수인데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라니. 뭐 지금보다는 괜찮을듯 해보인다. 표지를 보면 갓이 보인다. 조선에서 백수로 살던 어느 양반들의 이야기이겠거니 했는데, 그렇지는 않다. 여러 양반들이 아닌 연암 박지원이 청년 시절 백수의 길로 들어선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의 백수 생활을 통해 배우는 유쾌한 삶의 자세를 통해 21세기가 간절히 바라는 백수가 될 수 있는 길을 이 책은 제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