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의 심리학 - 속이는 자와 속지 않으려는 자의 심리 게임
마리아 코니코바 지음, 이수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사기 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사기관련 뉴스들이 끊임없이 나온다.규모가 방대한 것에서 부터 작은 것까지 넘쳐나는 사기 유형들. 그 사기 수법을 보면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해서 사기를 쳤을지 기발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사기도 있지만, 어떤 것들을 보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사기도 있다. 조금만 생각해보거나 아니 생각하지 않고도 알 수 있을 거 같은 유형들도 넘쳐나고 있다. 그런 사기 수법들을 보면 나 같으면 절대 당하지 않을텐데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도대체 사기는 누가 하는 것이고, 누가 당하는 것인지. 지금까지 사기를 거의 당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싶다, 또 앞으로도 절대 당하지 않고 싶기에 이 책을 만났다.  사기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되었다고 한다. 오늘날 존재하는 많은 사기 수법은 산업혁명 당시에 생겨났다고 한다.

 

나만은 당하지 않을거라는 생각, 나만은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우리들 중 누구라도 사기 피해자가 될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모든 사기를 가능케 하는 것이 신뢰라고 한다. 사기극을 성공으로 이끄는 일등 공신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우리의 믿음이라고 한다. 사기를 당하는 것을 뒤늦게 아는 경우도 있지만 발각되지 않는 사기도 있다고 한다. 이 세상에서 끊임없이 사기가 성공하는 것은 무엇때문인가. 이 책은 사기의 표적이 되는 사람들은 어떤 유형인지를 비롯해, 사기꾼들이 사기를 칠때 목표물 선정은 어떻게 하는지를 비롯해 많은 사기 범죄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등을 비롯해 가장 간단한 속임수에서 가장 복잡한 사기극이든 모든 사기의 저변에 깔려 있는 심리적 원리를 알려줌으로 인해 우리를 사기에 걸려들지 않게 이 책은 이끌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