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라이터
사미르 판디야 지음, 임재희 옮김 / 나무옆의자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볼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잘. 그러나 잘 보는 것으로만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볼 수 없는 사람보다 더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소설은 바로 그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소설의 시작은 맹인인 명성이 자자한 위대한 인도 작가 아닐이 미국 한 대학원 부설센터에 1년간 머물면서 자신을 도와줄 조수를 구한다는 메일을 받게된 역사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라케시가 그 일에 지원을 하게 되면서 시작된다.  작가가 되고 싶은 라케시는 조수가 된다면 작가로 성공하고 싶은 자신의 꿈에 한발작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닐은 소재 빈곤으로 새로운 작품을 더 이상 쓰질 못하고 있는 상태다. 그는 새로운 소설을 쓰기 위한 소재를 찾고 있지만 여전히 쓰질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자신이 소설을 쓰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 것을 불안해 하고 있다. 그가 조수를 구하는 이유는  소재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신문을 읽어주는 일이다. 그리고 자신이 녹음한 것을 기록하는 일 때문이다. 그에게는 남편을 존경하는 아내가 있다. 스물여섯 살 차이가 나는 아름다운 아내.  아내 역시 작가가 되고 싶어 했다.

 

작가와의 만남. 그는 작가의 조수가 되면서 작가의 삶이 바로 자신이 원하는 삶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 이유는 바로 아름다운 아내, 그리고 작가의 순회 여행을 보면서. 이 둘의 만남을 통해 서로 소재 빈곤에 빠진 작가는 글을 쓰게되고, 라케시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소설은 그렇게 흘러가질 않는다. 물론 처음부터 그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바로 작가의 아름다운 아내를 보고 그녀에게 빠져버린 라케시 때문이다. 이들의 관계는 초반 충분히 예상가능하게 흘러간다. 아닐은 자신이 새로운 작품을 쓰지 못하면 아내가 자신을 떠나진 않을까 걱정을 하는데 라케시가 작가의 아내에게 사랑에 빠진것이 혹 맹인 작가가 짜놓은 올가미는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있었지만 그렇게 흘러가진 않는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아닐의 교통사고로 인한 죽음으로 조수 일은 끝난다. 조수일을 하면서 작가와 많은 이야기를 나눈 라케시. 그 이야기를 통해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그로 인해 전에 보지 못했던 것들을 볼 수 있게된 라케시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블라인드 라이터].

 

맹인 작가 아닐의 화두였던 행복. 그 답을 찾지 못했던 그는 라케시에게 행복하냐는 질문을 했다. 그 답을 찾지 못했던 행복에 과한 질문은 라케시에게 뿌릴 내리게 되고 라케시가 내린 그 결론을 만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