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비문학 독해 (2023년)
김태희 지음 / 지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김태희는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두 자녀에게 직접 논술을 가르쳤고 지금은 국어와 논술을 가르치고 있다.

비문학이 어려운 이유는 전문서, 사상서나 논문, 연구보고서에 실린 글감을 갖고서 지문을 구성해서이다.

비문학 지문으로 활용하는 글감의 원전은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과 교양을 갖춘 일반인에게 적합하게끔 기술된 것이어서 독서력을 습득하고 있는 학생들은 이해하기 힘들다.

비문학 지문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잘못된 독해 습관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비문학 지문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구체적으로 낮은 어휘 수준,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 부족, 지식을 체계화하는 능력 부족때문이다.

그동안의 잘못된 글 읽기 공부에서 비롯된다.

비문학 출제 지문의 내용 및 형식면에서의 특성, 그리고 주제와 유형별 설명의 진술 방법과 글의 전재 방식을 이해하고서 그것에 맞게 글을 읽는 연습에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

글 내용이 어려워서 글을 읽어 이해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지문이 길고 복잡하며 또한 난해한 단어로 지문 난이도를 조정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지문에 실린 핵심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서 글을 읽는 것처럼 효과적인 글 읽기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수능 비문학 지문 독해의 문제점은 글의 핵심 정보를 찾지 못한다.

글을 읽어 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지문의 핵심 정보를 발문 보기의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여 이해, 판단, 추론하지 못한다.

글 해독은 뜻을 풀어서 읽는 것이고 독해는 글을 읽어서 뜻을 이해하는 것이다.

독해는 글의 의미를 이해하며 읽는 것이다.

독해는 문장, 글 전체의 의미에 집중하는 읽기다.

독해는 읽기 기술을 활용하여 글을 읽고 난 후 깨닫기라고 할 수 있다.

글자가 아니라 의미를 읽어야 하는 것이다.

유창하게 글을 읽는 사람은 머릿속에서 단어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능력, 글자를 자동으로 해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훈련을 통해 머릿속에서 언어 처리가 자동화되면 문장 단위로 글을 읽는 것과 동시에 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글 전에의 의미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과 동시에 머릿속에서 읽은 내용을 집약할 수 있다.

글을 읽으면서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글 내용의 핵심을 의미 덩이로 집약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력이 떨어지면 글과 글, 문장과 문장이 제각각 따로 놀면서 글 내용의 핵심이 눈에 들어오지 않고 또 글의 의미가 읽히지 않는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딱히 없다.

여러 분야의 글을 읽되, 집중해서 읽으면서 어휘력과 이해력부터 쌓는 것이 최선이다.

글을 읽으면서 글 내용을 이해하려고 힘써야 한다.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 국어력이고 글을 읽으면서 독자가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머릿속에 남길지를 생각하는 능력과 맥락을 같이 한다.

글을 읽어 글 내용의 핵심을 깔끔하게 정리하면서 이를 체계화하는 능력이 수학력으로 글에서 숨겨진 정보를 끄집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다.

글을 읽어 글 내용의 핵심에 집중하고 글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출 및 선별하고 글의 중심 생각 또는 질문의 대답에 맞게 글 내용의 핵심을 체계화하는 능력이다.

지삭과 정보를 정리하면선 이를 체계화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런 능력이 안 된다면 지레짐작으로 읽거나 논리력을 사용하는 수학력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글에 집중하면서 글 내용의 중심 생각을 읽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해 추론은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하여 이를 발문의 물음에 맞게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느냐이다.

추론을 잘하려면 글 내용의 이해부터 선행해야 한다.

글을 읽고 글에서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면서 글 내용의 핵심을 추린 후 이것을 논리의 정합을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의 말이 정말 정답인데 이게 어려워서 잘 못하는 것 같다.

글의 독해력만 제대로 갖춰도 설명글로 이루어진 비문학 독해와 문제 풀이는 어렵지 않다.

독해력 향상의 핵심 포인트는 설명의 방법을 따라 주제와 제재가 확장하는 방식을 살피면서 읽으면 글 전체의 의미 구조와 글 내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주제와 제재의 확장자인 핵심 어구를 찾아서 그것들의 의미 관계를 구조화하여 생각하면 글의 중심 생각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글의 전개 방식을 살피면서 읽으면 글의 중요한 내용이 단락 안의 어느 곳에 집중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설명글의 진술 방식을 이해하면서 읽으면 단락 안에서 글의 중심 생각을 담은 중심 문장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접속 표현에 주목하면서 읽으면 단락 안의 중심 생각을 읽을 수 있다.

글의 곁가지부터 쳐내면 글의 뼈대를 이루는 중요한 부분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단락별 핵심어와 중심 문장을 찾아낸 후 이것들의 관계에 집중하면서 읽으면 글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살피면서 읽으면 글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문장을 하나의 생각으로 뭉뚱그려 읽으면 글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단어의 의미를 추리하며 읽으면 글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어휘가 어려울수록 맥락으로 읽으면 글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개념의 관계를 살피면서 읽으면 글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하면서 읽으면 글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글의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면서 읽으면 글 내용의 핵심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단락별 글의 중심 생각을 요약하는 연습을 병행하면 독해력은 크게 향상한다.

그동안 알고 있는 것들을 저자가 정리를 해주니까 더 맞는 얘기같다.

독해력 향상의 포인트를 또 세 가지로 요약하면 글 전체 흐름을 단박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글의 중요한 부분에 정신을 집중해서 읽어야 하며 텍스트의 의미 구조와 논리적 짜임새를 분석하며 읽는 요령을 깨우쳐야 한다.

훑어 읽기는 글에서 특별한 내용을 찾거나 주제를 담은 핵심어를 찾을 때 효과적이다.

중심 생각을 담은 주제문과 결론에 해당하는 문장 등을 찾을 때 쓴다.

지문 내용의 전체 구조를 재빠르게 파악할 때 유용하다.

주의 깊게 읽기 및 집중해서 읽기는 글에서 찾아야 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주제를 담은 핵심 개념을 찾아 기억하고자 할 때 주제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문장을 찾으려 할 때 쓴다.

텍스트를 분석하며 읽기는 글을 읽어 글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유용하다.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분석하며 읽는 것으로 텍스트의 구조 안에서 개념과 중심 생각이 서로 어떻게 기능하며 관계하는지 파악하면서 글을 읽는 것이다.

글을 효과적으로 잘 읽는 것은 개략적으로 훑어보아도 될 부분과 주의 깊게 읽거나 집중해서 읽어야 할 부분, 텍스트를 분석하며 읽어야 할 부분을 명확히 구분한다.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과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가려내고 글의 부분, 전체 구조를 단박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올바른 글 읽기 방법을 체득한 결과다.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글의 이해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적극적으로 습득하고 글의 중요한 부분에 표시해가면서 읽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따르면 지문 읽기 능력은 향상된다.

독서는 글 내용의 흐름과 생각의 흐름을 일치시키는 과정이다.

글을 읽는 동안 생각의 흐름을 따라 글의 뼈대에 해당하는 부분을 빠르게 잡아나간다.

글의 뼈대를 잡는다는 것은 글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 간의 얽힌 관계를 머릿속 생각으로 집약해 나간다는 것이다.

글에서 새로운 내용이 드러날 때 마다 중심 내용을 상기하여 새로운 내용과 관련 짓는다.

이렇게 하려면 글을 얼마만큼 빨리 읽을 수 있는가이고 다른 하나는 글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할 수 있는가이다.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으면서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과 세부 내용의 얽힘 관계를 살펴서 글 전체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으려면 글의 전체 구조와 글 내용의 흐름부터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글은 생각의 흐름을 글자로 표현한 것이다.

글과 글, 문장과 문장, 단락과 단락 내용의 앞과 뒤는 서로 이어져 있다.

글 구조와 글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읽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동시에 전체 내용의 윤곽은 물론이고 글의 중심 생각을 읽어낼 수 있다.

주제와 제재의 확장자인 핵심 어구를 찾아서 그것들의 의미 관계를 구조화하여 생각하면 글의 중심 생각을 더 잘 파악할수 있다.

주제와 소주제의 물음을 집약한 개념어, 주제와 소주제의 물음을 내용면에서 집약한 용어와 서술이다.

글을 읽으면서 이 둘을 찾아 나열한 다음, 그 의미 관계를 가늠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의 중심 생각이나 글 내용의 핵심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글을 읽어 핵심어구부터 찾아 밝혀야 한다.

핵심 어구를 구조화한다는 의미는 글 내용의 흐름을 따라 개념어 및 이와 관련한 핵심 키워드를 분류 및 구분하면서 머릿속 기억으로 이해하기 쉽게 나열하는 것이다.

글을 읽으면서 핵심어에 동그라미를 치고 그 핵심어를 정의의 진술 방식으로 기술한 부분에 밑줄을 긋는 등의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저자의 책은 독해에 대한 모든 이론을 집약해 놓은 것 같다.

정말 열심히 자세히 잘 보고 언어에 적용해야 할 것 같다.

국어독해에 중요한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