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어떻게 하면 집중할 수 있습니까? - 하기 싫은 마음을 하고 싶은 행동으로 바꾸는 법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강다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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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만 잘하면 불가능한 일도 잘 해내고 시간도 단축돼서 잘 할 수 있는 것 같다.

하기 싫은 일이나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드는 방법이 뭔지 책에서 나온다.

집중도 저절로 되는게 아니라 기술이라고  한다.

저자가 꼴찌에서 상위로 올라가고 명문대에 가는 방법을 터득했으니까 찐이라고 생각이  든다.

저자는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는데 나도 사실 배워 본 적이 없다.

목표가 뚜렷하면 집중의 힘이 강해지고 좋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머리에서 마음까지 긍정적이어야지 집중할 수 있다.

정말 맞는게 부정적이면 집중이 안된다.

공부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하는거다.

그러면 더 공부가 하고 싶어질 것 같다.

공부는 때가 있고 어느때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다.

공부에 대한 인식을 바꾸면 공부가 더 잘되고 집중력도 하고 싶고 좋아해야지 더 잘된다.

저자는 공부가 즐거운 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정말 맞는 말같다.

저자가 알려주는 고효율 집중력이 심히 욕심이  난다.

공부하고 성공하는데 꼭 필요한 기술같다.

저자는 꼴찌를 하다가 고효율집중력을 깨닫고 인생역전을 했다.

저자는 공부를 잘하는 게 공부방법이나 지능이 아니라 집중력때문이라고 한다.

 진짜 집중력은 힘들게 참는게 아니라 무리하지 않고 즐기는거다.

집중력은 하고 있는 것만 인내를 가지고 힘들게 그것만 바라봐야 하는 거라고 생각했는게 또 그게 아니다.

참는 집중이 아니라 양보다 질을 생각해서 효율적으로 몰입해서 즐기는 집중을 체득하라고 한다.

도 항상 초집중기술로 성공하고 싶다.















난 저자랑 잘 맞는지 저자가 책을 낸 건 거의 다 읽었다.

우선 저자의 얘기는 재미있다.

나도 공부욕심이 많고 항상 원래 실력보다 더 좋은데나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싶어한다.

난 엄마가 책이나 공부, 자격증, 학위를 사랑하다 못해 집착에 미쳐 있어서 그런지 나도 그런 영향을 받았다.

엄마는 항상 스펙을 계속 쌓아가신다.

저자는 거의 꼴지를 하다가 도쿄대학에 가겠다고 의외의 목표를 정하고 삼수를 했다.

난 항상 공부를 잘한 편이어서 꼴찌라고 하면 별로 와닿지가 않았는데 우리반의 꼴찌 누구가 서울대를 갔다고 생각하면 그건 도저히 받아들여지지 않고 거의 기적으로 느껴진다.

저자가 그런 사람인 것이다.

그래서 이런 책이나 공부에 대한 다양한 책을 쓰고 있는 것 같다.

저자는 삼수를 할 때 도쿄대에 다니는 아이들을 찾아가서 어떻게 공부를 했냐고 물으니까 그들이 말한 공부얘기를 들으니까 저자는 진짜 집중해서 공부한게 아니었다.

저자는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다행이다.

나도 삼촌이나 사촌오빠가 서울대를 여러 명 나와서 어떻게 공부를 했냐고 초등학교때부터 물으면 그냥 책을 쭉 읽었어,,

그냥 공부만 하면 항상 전교 1등이야,,

방법론은 커녕 아무 도움도 안되는 얘기만 했다.

그래서 그때부터 나도 공부법책을 열심히 읽었다.

저자가 만난 사람들은 친절하게 저자에게 얘기를 잘해줬다.

내주변의 애들을 보면 잘 얘기를 안 해주던데 경쟁자라서 그런 것 같다.

아마 저자가 도쿄대에 갈거라고 생각을 안해서 잘 알려줬을수도 있다.

저자가 만난 도쿄대사람들은 억지로 참으면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없었다.

그들은 무리하게 노력하지 않았다.

그들은 규칙적으로 휴식시간을 정해서 몸과 정신의 피로를 풀었고 양보다 질을 우선으로 공부를 했다.

공부는 집중력이 가장 중요한데 참는 건 집중이 아니다.

진짜 집중은 무리하지 않고 즐기는거라고 전부 얘기했다고 한다.

저자는 집중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나서 모의고사 전국 4등을 했다고 한다.

저자는 도쿄대에 들어가서도 공부법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가 개발한 집중력은 도쿄대식 초집중 기술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시험, 공부, 면접, 발표에 최선의  결과이자 최고의 성과를 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집중력이다.

시험의 성패는 학습 시간이 아니라 학습 효율로 결정이 되고  효울이 집중력과 연결되어 있다.




공부는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집중력이 크게 높아진다.

집중도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집중이 잘된다.

좋아하는 일에는 노력하지 않아도 스르륵 빠져들게 된다.

스르륵이 중요한 포인트같다.

집중력은 인내해서 얻는 것이 아니고 정신력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노력하지 않는 집중이야말로 온전하게 집중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저자는 집중력이 노력이 아니라 기술이라는 것을 알았다.

저자는 정말 빨리 잘 알아 낸 것 같다.

난 아직도 집중력을 가지려면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 것 같다.

좋아서 하는 일은 자연스럽게 노력하지 않는 집중을 하게 된다.

도쿄대학생들이 얘기한 걸 들으면 무리할 만큼 공부하지는 않았고 미묘한 표현이지만 그들은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어서 공부를 했던 것이다.

집중을 오래하는 사람과 오래 못하는 사람은 집중하는 법을 아는가, 모르는가의 차이다.

저자는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정말 고마운 저자이다.

노력해보자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도쿄대 합격자들이 주 50시간을 힘들이지 않고 공부한 것은 집중을 즐길 수 있어서이다.

억지로 공부하려고 하면 더 하기가 싫어진다.

진짜 집중은 노력하지 않는 것이다.

이건 무슨 소리인가,,,

노력하지 않는 집중,,,노력하지 않는 집중,,노력하지 않는 집중,,저자가 되뇌이고 외우라고 해서 그렇게 한다.

노력하지  않는데 최면처럼 저절로 된다는 건가,,

명상하듯 가만히 있으면 집중이 된다는 건가,,

저자는 밝혀라 오바~~

집중은 최면과 명상과 다르다.

집중한 상태와 집중하지 않은 상태의 차이는 뇌의 가동이다.

해야 하는 일 또는 하고 싶은 일에 제대로 머리를 쓰고 있는가, 아닌가이다.

집중이 안 될때는 핸드폰을 하고 있거나 책을 보고 있어도 머리로는 딴 생각을 하고 있다.











집중이 잘되면 시간이나 배고픔도 잊은 채 눈앞의 일에 몰입해서 하게 된다.

뉴턴이나 아인쉬타인이 집중해서 연구하다가 밥먹는 것도 까먹었다고 하는 걸 책에서 여러 번 봤다.

어떻게 그럴 수 있지,,

우리 엄마도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고 있으면 집이 깜깜해지는 것도 모르고 계신다.

그게 몰입이라고 하는 것이다.

한 가지 일에만 에너지를 쏟을 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힘들거나 하기 싫다는 감각이나 감정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몰입하게 된다.

집중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뇌의 가동을 한곳에 가만히 내버려두는 것이다.

좋아하는 마음은 논리나 합리 따위를 가볍게 뛰어넘는  힘이 있다.

상대적으로 보상이 적은 분야일지라도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운 생각을 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다면 얼마든지 빠져 들 수 있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대상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비합리 속에도 집중할 수 있고 오히려 결과가 더 좋을 때도 많다.

공부도 대부분 물질적인 보상이 없는 일이지만 도쿄대생의 경우 공부가 따분하거나 수험생활이 견디기 힘들었다고 말한 사람보다 공부가 재밌었다고 답한 사람이 훨씬 많았다고 한다.

빠져들기는 참을 수 없을 만큼 좋아하거나 애쓴 것도 아닌데 뇌가 저절로 몸을 앞으로 움직이는  일이다.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몸을 앞으로 기울여야 한다.

그러면 쉽게 빠져든다.

허리를 꽂꽂이 세우고 걷지만 책을 볼 때는 몸을 기울여야 한다.

기울이는 자세는 능동적인 상태이다.

좋아하거나 호기심 있는 대상이 아니어도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를 통해 즐거운 상태와 비슷한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집중을 잘하기 위해서는 눈앞의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능동적인 상태가 되어야 한다.

집중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에서 시작된다.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집중을 잘하는 사람은 성취감과 결과에 대한 만족을 경험한 적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이나 과제에 맞닥뜨려도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열정적인 도전 의식으로 다른 목표에도 긍정적인 상승효과를 일으킨다.

초집중 3단계는 목표의 명확화와 동기의 지속과 점검이다.

저자가 개발한 기술은 도쿄대생 중에서도 가장 공부 잘하는 100명의 공부법을 심층 분석한 것이다.

목표가 명확할수록 집중하는 힘이 강해진다.

집중하기 위해서는 선택해야 한다.

누가 시킨 것이 아니라 스스로 원해서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외의 것은 완벽하게 잘라내는 연습을 반복해서 몸에 익혀야 한다.

목표는 숫자를 넣어서 쓰면 된다.

포스트 잇이나 메모를 해서 가능한 한 자신의 시야에 닿는 많은 장소에 붙여두는 것이 좋다.

자신이 집중해야 할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일이든 공부든 오늘 한 것을 조금만 남겨두고 내일 남겨두면 시작할 때 금방 일이나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도쿄대생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공부하기 전까지는 즐겁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공부가 즐겁다고 느끼게 된 것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공부가 아니라 자신이 목표를 가지고 공부한 이후부터이다.

자신만 의 실수 매뉴얼을 만들어서 적어 놓는다.

저자가 얘기한 초집중 기술은 누구나가 따라 할 수 있다.

저자처럼 꼴지를 하던 사람이 도쿄대를 간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비웃음이나 의구심이 많았다.

하지만 저자는 아, 몰라 결과 어떻게 되든 나는 자신감을 갖고 집중해볼 거야라고 생각하고 그냥 했다.

머리로 아는 것과 실제 행동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일이다.

변화는 실천에서 시작된다.

자신을 못 믿고 무엇이 되든 괜찮다는 생각과 한계를 뛰어넘는 믿음의 한 번은 가져 보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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