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 죽이기 세계기독교고전 64
존 오웬 지음, 박문재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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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성화에 대한 얘기가 있어서 읽었다.

요즘 이엠바운즈의 기도전집을 읽고 있는데 정말정말 좋다.

성경도 계속 통독하고 있는데 하나님을 위해서 남자를  만들고 만자를 위해서 여자를 만들었다는 얘기가 하나님한테 좀 삐지려고 했는데 여자를 위해서는 하나님이나 남자가 만들어져 있으니까 그런건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고 남자에게 복종하라고 하고 교회에서 조용히 있으라는 얘기는 또 마음에 안 들었다.

성경은 시대반영이라는게 있고 지금 시대가 아니니까말이다.

성경은 기본적인 지침서이고 신앙서적을 같이 읽어줘야지 보충이 되는 것 같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하나님이 죄를 싫어하시고 하나님의 이쁨을 받고 옆에 꼭 붙어서 살려고이다.

사람은 정체성이 있다.

정체성이 나이고 나의 자아이다.

정체성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으면 혼란스럽거나 정신 나간 사람이거나 이상한 사람이거나 미친 사람이다.

사람은 하나의 정체성, 하나의 가치, 하나의  철학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기독교라는 정체성이나 가치체계를 지니고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 신앙은 인간의 삶의 한 부분이 아니라 한 사람의 삶 전체를 총괄해나가는 지주로서의 역할을 한다.

어떤 사람이 기독교인이라고 하면서 기독교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지 않으면 말로만 기독교인일 뿐이고 진정한 기독교인이 아니다.

기독교인이라면 모든 면에서 완벽한 기독교인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기독교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은 기독교의 가치 체계가 어떤 사람 안에 처음 생겨났을 때 시작되는데 신학에서는 이 문제를 구원론이나 정의론에 나온다.

이 책이 아주아주 마음에 든다.

지적 자극을 시키는 책이니까말이다.

구원은 어떤 사람의 신분이나 지위가 죄인에서 의인으로 바뀌는 것이고 칭의라고 한다.

구원론이나 칭의론은 한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는 판결을 받아서 죄인의 신분에서 의인의 신분으로 바뀌는지 알려 준다.

그 중심에는 믿음이 있는데 그것을  발견한 사람이 칼뱅과 루터이다.

이 책의 저자인 오웬은 칼뱅의 개혁과 전통에 서 있다.

사람이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니게 되면 그 정체성을 따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의 문제가 생기는데 그것이 성화론이다.

지위가 아니라 삶에 관한 문제말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복음주의가 유행하면서 은혜와 복이 강조되고 성화의 문제는 약화되었다.

오늘날에는 성화론을 기독교윤리로 대체해버려서 교인들은 죄 문제와 관련된 삶을 깊이 고민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웬은 그런 식의 삶으로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따라 살아갈 수 없다고 했다.

하나님이 신자들을 위해 마련해 놓으신 여러 수단들과 방법들을 사용해서 죄를 미워하고 혐오하는 가운데 성령의 역사를 따라 믿음으로 은혜 가운데서 지속적으로 죄를 죽이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불신자와 다름없는 삶을 살게 되고 이름뿐인 그리스도인이 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든다.

저자를 사랑하게 될 것 같은 문체와  논리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구원을 받아서 성화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거기에 합당한 모든 의무와 권리를 다 포기한 사람이다.


존 오웬은 웨일스 출신의 청교도 가문에서 1616년에 잉글랜드 옥스퍼드셔스테드엄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고전어와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면서 옥스퍼드대의 스태드엄 교회의 부제로 활동했다.

오웬은 하루에 4시간만 자며 학문 연구에 몰두했다.

1633년 윌리엄 로드가 켄터베리 대주교로 취임하여 영국 구교회의 수장이 되어 비국교도를 탄압하는 법령들을 제정하자 오웬은 1637년에 옥스퍼드 대학교를 떠나서 로버트 도머 경 가문의 가정교사로 일했고 그 후에는 버크셔의 러브레이스 경 가문의 가정교사로 일했다.

오웬은 옥스퍼드대학교때부터 정신적인 방황과 신앙적인 고민이 있었다.

이  방황과 고민의  원인에는 여러 외적인 요인들도 작용했지만 가장 주된 것은 하나님과 자신의 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오웬이 신앙적인 고민을 하는 와중에 한 무명의 시골 목사의 설교를 들었는데 마태복음 8:26을 본문으로 삼아서 한 설교였다.

오웬은 그 설교를 듣고 마음의 평안을 찾았다고 한다.

신앙의 방황과 고민에서 벗어난 청교도 혁명과 영국 내전이 발발하자 의회파를 지지했고 이로 인해서  왕당파였던 그의 삼촌의 재산을 물려받을 기회를 상실했다.

오웬은 크로웰을 지지하기도 하고 벌어지기도 하고 옥스퍼드에서 재직을 하기도 했지만  말년에는 자신의 고향인 스태드엄에 가서 저작활동을 했다.

영국에는  기독교 영적 거장들이 많은 것 같다.

이 책의 구성은 14장으로 되어 있다.

1장은 주제 본문을 통해서 신자 안에는  죄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과 죄를 죽이는 것이 신자들에게 주어진 의무라는 것을 확증한다.

2-4장은 죄 죽이기의 일반 원리를 제시한다.

첫 번째 일반 원리는 죄를 죽이는 일은 신자의 평생에 걸친 의무라는 것이고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는 영혼이 파멸에 이르는 끔찍한 결과가 초래됨을 보여준다.

두 번째 일반 원리는 오직 성령만이 죄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이고 세 번째 일반 원리는 죄 죽이기는 영적 생명과 활력을 얻게 해준다는 것이다.

5-6장은 죄 죽이기가 무엇인지 정의한다.

7-8장은 죄를 죽이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들을 알려준다.

9-13장은 죄를 죽이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들을 알려준다.

14장은 죄를 죽이기 위한 실천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오웬은 로마서8:13을 근거로 해서 죄를 죽이는 것은 신자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고 오직 신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죄죽이기는 기본적으로 성령이 행하는 일이기 때문에 거듭나지 않은 불신자는 자신 안에 그 일을 할 수 있는 원리와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죄를 죽인다는 것은 죄의 성향을 약화시키는 것이고 죄를 죽이는 데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신자 안에 내재해 있는 죄를 완전히 죽이는 것은 현세에서는 불가능하다.

존 오웬의 성화론은 4부작으로 되어 있다.

신자 안에 내재하는 죄, 시편 130편 강해, 죄와 은혜의 지배도 있다.

제임스 패커의 책도 읽었는데 제임스 패커는 영국에서 태어난 캐나다 출신의 복음주의 산학자로서 칼빈주의 전통에 서 있는 벤쿠버의 리젠트 대학의 신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고 오늘날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복음주의자들 중 한 사람이다.

제임스 패커는 존 오웬의 죄 죽이기에 대해서 얘기했다.

제임스 패커는 고금의 모든 신학자들 중에서 존 오웬에게 가장 많은 빚을 졌고 그가 쓴 모든 저작들 중에서 죄죽이기에 관한 책이 가장 많은 빚을 졌다고 한다.

오웬은 패커의 존재 뿌리까지 수색을 했다고 한다.

오웬은 패커의 죄의 본질, 죄와 싸워야 할 필요성, 죄와 싸우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한다.

오웬은 패커에게 한 사람의 영적인 삶에서 마음의 생각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었다고 한다.

오웬은 패커에게 신자 안에서 성령의 사역, 영적인 성장과 진보, 믿음의 승리의 진정한 본질이 무엇인지를 명료하게 알게 해주었다고 한다.

오웬은 패커에세 어떻게 해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하나님앞에서 겸손하고 정직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패커가 지금까지 오웬에게 받은  모든 통찰은 패커가 죄죽이기를 처음으로  읽은 때에 생겨났다.

패커에게 이 책은 영적인 금광이라고 한다.

이 강론 전체 토대는 로마서 8:13이다.

저자가 이 강론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것은 신자들이  죄 죽이기의 사역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지침을 순서대로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기독교고전이라서 또 이엠바운즈같은 얘기는 없는지 걱정이 되기는 하지만 성경과 큐티책으로 읽어야 할 것 같다.

로마서 8장 13절이 토대이지만 인용하는 건 성경의 많은 부분들을  인용한다.

사도는 로마서 8장 13절에서 거룩함과 죄라는 두 가지 서로 상반되는 것들과 그 결과들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신자들에게 거룩함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과 그렇게 해야 할 이유들을 설명한다.

신자에게 주어진 의무는 몸의 행실을 죽이는것이다.

이 의무와 결합되어 있는 약속은 너희가 살리라이다.

이 의무의 수행을 위한 원인 또는 수단은 성령이다.

의무와 수단과 약속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 전체의 조건성은 너희가 ~한다면이다.

제임스 패커가 왜 위에처럼 얘기했는지 알겠다.

이 부분들만 읽어도 저자의 문체와 사랑에 빠지려고 한다.

이 뛰어난 논리성, 큐티각이다, 큐티각이야,

사도바울은 논리적인 사람이고 여기서 조건문을 쓰는 이유는 특정한 의무가 주어진 사람들과  관련해서 그들에게 약속된 것이 일어날지가 불확실하다는 것, 이것은 그들에게 약속된 것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들이 그 특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이다.

왜냐하면 그런 경우에는 특정한 의무가 주어진 사람들에게 이미 갖춰져 있는 원인만으로는 그들에게 약속된 것이 일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조건절에서 말한 것과 귀결절에서 말한 것 같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확실하다는 것,

이 본문에 나오는 조건을 나타내는 불변화사에는 몸의 행실을 죽이는 것과 사는 것 같에 확실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죄를 죽이는 것과 사는 것 간의 상관관계는 엄밀하고 고유한 의미에서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아니라 수단과 목적의 관계이다.

영생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값없이 주기고 작정하시고 그렇게 약속하셨기 때문에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 수단을 정하셨다.

수단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이 거저 주시겠다고 약속한 그 목적과 동일한 선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목적에 종속되어 있다.

거저 주시는 선물인데 그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있는 어떤 것을 원인으로 해서 그 선물이 주어진다면 그것은 모순일 것이기 때문이다.

사도가 이 문장을 조건문으로 말한 의도는 진정으로 죄를 죽이는 것과 영생 간에는 의심할 여지  없이 확실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너희가 이 수단을 사용한다면 너희는 반드시 그 목적을 이루게 될 것이다.

나희는 반드시 그 목적을 이루게 될 것이다.

너희가 죄를 죽이면 너희는 살게 될 것이다.

이 의무가 주어진 사람들이 이 의무를 이행하게 하고자  하는 주된 동기가 들어 있다.

이 책은 벽돌을 쌓은 것처럼 논리가 촘촘히 맞아 떨어져서 반박할 근거가 없는 정말 훌륭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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