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녀석들 : 기초영어 진짜 녀석들
박영진 지음 / PUB.365(삼육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영어를 지루하게 공부 안해도  된다.

영어를 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올라간다고 하는데 이 책을 보면 그런 단계는 무시해도  된다.

쉬운 단어와 문장만 알면 된다고 하니까 꾸준히 해보고 싶다.

필요한 것만 쉽고 빠르게 공부를 한다고 하는데 공부는 진짜 그렇게 해야 하는 것 같다.

원어민의 진짜 표현을 공부하고 패턴으로 확장을 해야 한다.

실생활에서 쓰는 영어이고 원하는 영어를 골라서 공부를 하라고 하는데 그게 가능하다.

자기가 쓰고 뭔가를 알아야지 계속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훈련법이다.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는 방법과 같다고 하는데 얼마전에 읽은 영어공부법책에서 듣기를 많이 하라고  했다.

그 방법이 맞기는 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다.

유럽에서 효과를 봤다고 하면 핀란드를 말하는 것 같다.

스토리를 듣는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들어야 하는 건지 책에 나와 있는대로 하면 된다.

스토리를 이해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 이해가 100%를 말하는 건지 어느정도 스토리만 파악하면 이해한 건지 궁금해서 이 책을  봤다.

저자의 강의나 mp3파일로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다고 하니까 적용을 해보면 된다.

영어회화공부나 영어시험을 혼자하면서 잘하고 있는 건지 의문이 들 때 이런 책이 나에게 선생님처럼 도움을 많이  준다.

공부길도 알려주고 공부방법도 잘 알려 준다.

그래서  영어공부를 포기 안 할 수 있다.

나도 영어를 더듬더듬이 아니라 자유롭게 우리말처럼 정말  잘 했으면 좋겠다.

5개국어, 다국적언어소유자들한테도 요즘 관심이 많이  간다.

그런 사람들은 영어, 중국어, 일어 들리는 외국어는 전부 중얼중얼 따라하라고  한다.

입력을 하려면 입력할 꺼리가 있어야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그런 꺼리를 제공해준다.




우리는 고등교육을 받고 오랜 시간 영어를 접하며 영어에 대한 니즈가 끓이지 않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 영실힘 영어공부를 했어도 자괴감에 빠지고 자괴감에 빠지니까 열정도 동시에 식는다.  영어를 피하고 싶어도 취업, 학업, 자기 계발의 목표로 피할수도 외면할 수도 돌아 갈수도 없다. 저자는 영어가 운전면허와 같다고 한다. 운전면허를 보기전에 필기시험부터 본다. 필기시험을 엄청난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지는 않는다. 속성으로 배우고 필요한 부분만 배운다. 진짜 알아야 하는 교통법은 실제 운전에서 터득한다. 영어공부의 필기시험은 문법이다. 모든 문법을 알 필요는 없고 회화에서 필요한 문법만 배우면 된다. 우리가 최종적으로 원하는 영어는 외국인과의 소통이다. 머리를  똑똑하게 만드는 문법에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인지, 입을 똑똑하게 만드는 소통위주의 영어를 배워야 하는 것인지,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은 선택을 해야 한다.




사람은 각자 본인이 좋아하는 관심사가 다르며 관심없는 분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자신이 원하는 관심사에 맞게 골라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야지 그다음 관심사를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낀다. 저자는 이 책을 그렇게 이용하라고 한다.  이 책은 문법과 발음 기초회화를 아우르고 있다. 문법은 영어의 기초, 동사의 시제, 조동사, 수동태, 부정사, 동명사, 분사, 관계대명사, 가정법,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부사, 일치에 대해서 나온다. 발음은 틀리기 쉬운 발음, 한국인이 실수하는 발음, 연음, 탈락, 동화, 내용어, 기능어, 강세, 억양, 미국영어, 영국영어에 대해서 알려 준다. 기초회화는 할수 있어라든지, 해도 돼, 할 수 있었는데, ~할 거아, ~할게, ~해양 해, 해도 됩니다, ~하시겠습니까? 해주래? ~같아? 너 가서 ~을 할래?, ~하겠다, 그럴 수도 있어, 아마 ~일거야, 아마 그럴지도 몰라, 그럴 거야, 틀림없어, ~에 익숙해, ~가 필요해, ~하곤 했었어, ~한 걸 기억해, ~하는 걸 좋아해, 난 그냥 계속 ~했어, ~하려고 노력했어, ~하기로 결심했어, ~하고 싶어, ~하는 걸 깜박했어, ~하라고 했쟎아, ~하는 것에 시간을 썼어, 난 해오고 있어, ~할 무언가가 있어, ~할 게 아무것도 없어, 난 ~하느라 바빠, ~에 초대되었어, ~할 것이라고 예상돼, ~할거야, ~하려던 참이야, ~할 예정이야, ~하고 싶습니다, ~을 할 수 있을거야, 난 차라리 ~할래, ~하는데 너무 힘들었어, 난 ~했었어야 해, 난 ~하라고 강요받았어, 난 ~하도록 허락받지 못했어, 난 ~하도록 요청받았어, 넌 ~하는 게 나을걸, 난 ~했었을걸, 난~할 수 있었을 텐데, 넌~했었어야 해, 넌 틀림없이 ~했ㅇ을 거야, ~인듯이 들려, ~인 것 같아, ~인 척했어, ~가 된 심정이야, 마치 ~인 것 같아 에 대해서 알려 준다. 

콩글리쉬 클리닉을 보면 나 오늘 치과 예약 있어, 죄송한데 목소리가 안 들려요, 나 약 먹어야 해, 지금 갈게, 견딜 만해요, 오늘 밤에 놀자, 나 원름 살아, 그건 케바케지, 힘내, 그녀는 인기 있는 텔렌트야, 나 차 썬팅해야 해, 쟤 시험 컨닝했어, 나 살 빼고 싶어, 나 토할 것 같아, 나 와이셔츠 샀어,  무슨 일 있어?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수고하세요, 저 부르셨나요? 비닐봉투 필요하세요? 바바리코트 사야지, 나 호치케스 좀 빌려줘, 나 타이어 펑크 났어, 콘센트 어디 있어? 이거 원 플러스 원이여, 내 차 카센터에  있어, 헬스장 가서 좀 뛰어야겠어, 나 다리에 깁스했어, 드시고 가세요? 포장이세요? 에 대해서 짚어 준다.

저자는 상황 연출 암기법을 알려 준다.

기존의 암기법은 구구단을 외우듯이 영어 표현을 패턴에 맞게 외운다.

장시간 단어와 문법 등 원리와 패턴만을 외웠던 게 기존의 영어회화 학습법이다.

저자가 알려 주는 학습법은 머리 속에 상황을 이미지화하여 영어 표현을 익힌다.

상황에 맞는 표현들이 자연스럽게 연상되면서 말하게 만드는 학습법이다.

영어의 어순은 우리말과 다르다.

한국어의 어순은 크리스는 치킨을 먹고 있어가 영어의 어순은 Chris is eating chicken.

영어와 한국말은 단어의  배열순서가 다르다.

다름을 이해하는 것이 다른 언어를 배우는 가장 첫  번째 자세이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얘기가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다름,,,,,,,,,,

다름을 인정하는 문법설명이 일목요연하고 쉽게 잘 설명되어 있다.







F발음은 우리나라 발음에는 없기 때문에 한글 'ㅍ'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F 발음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P발음을 사용한다.

그렇게 해도 사람들은 이해할 것으로 생각한다.

문맥상으로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단어 하나로 오해를  사거나 메시지 전달이 안된느 경우가 많다.

리얼 예문이 나오고 리얼 노하우를 알려  준다.

앞니와 아랫입술을 붙인다.

토끼 이빨을 가진 사람 흉내를 내는 것이다.

아랫입술에 약간 힘을 주어 앞니와 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만든다.

그 상태에서 F발음을 한다는 생각으로 후~하고 바람을 내보낸다.

단어 발음 전 F발음을 2~3번 연습한 다음 단어를 발음한다.

리얼 연습을 12개정도 로 할 수 있다.

기초회화에서는 할 수 있어를 예로 들면 I can do it.

을 리얼 설명을 해준다.

그것을 영어 어순과 한국어 어순을 비교해주면서 알려 주니까 더 좋은 것 같다.

리얼 표현을 알려 주는데 외국인과 처음 만나는 상황에서 그 표현을 어떻게 쓰는지 알려 주고

리얼 추임새도 같이 알려 준다.

Um,  You know, I mean를 쓰면 영어가 막혔을 때 잠깐 해결책이 되는 것이다.






지금 갈게 콩글리쉬를 보면 I'm going.

친구는  기다리고 있으며 본인이 이렇게 말을 하면 친구는 본인이 어딘지 모르는 곳으로 가고 있다고 오해를 한다.

본인이 상대방에게 가고 있기에 상대방이 0순위가 도니다는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I'm coming.

이라고 한다.

읽는 방법은 coming에 강조를 해서 읽는다.

이 책은 저자의 강의 mp3가 있어서 책과 함께 보면 좋다.

여러 가지 영어에 대해서 설명을 해놓고 메모하는 공간도 있어서  체크나  공부하다가 뭔가가 떠오르면 써놓아도 좋다.

책구성이 컬러풀하고 예뻐서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