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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야 퍼즐왕 1 - 직소 퍼즐과 뻥다라 박 ㅣ 세종꿈나무 퍼즐 동화 시리즈 1
김진수 지음, 김대지 그림 / 세종꿈나무 / 2010년 1월
평점 :
<나는야 퍼즐왕>은 퍼즐 맞추기가 소재인 다소 이색적인 책이다.
드라마 작가인 저자가 처음 쓰는 동화책이라고 하는데 재미와 감동을 함께 담고 있다.
아이들이 어릴 적에 꽤 많이 사 주었는데 조각을 맞추려면 상당한 집중력과 사고력이 필요하고
양 손을 사용하는 놀이여서 지능 발달에 유익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 조각이라도 잃어 버리면 안되고 다른 퍼즐들과 섞일까 봐 노심초사했던 기억이 난다.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판의 크기는 같지만 조각의 개수는 많아지고 그 크기는 작아졌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하지 않게 되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부터인 것 같다.
퍼즐 맞추기는 난이도에 따라 직소퍼즐 이외에 캐스트 퍼즐, 워드 퍼즐, 슬라이딩 퍼즐, 입체 퍼즐,
큐빅 퍼즐, 수학적인 사고와 관련된 스도쿠 퍼즐 등등 그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에 맛들이기 전에 다양하고 심층적인 퍼즐놀이의 세계로 인도해 주지
않았던 것이 후회된다.
요즈음 초. 중.고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검색 등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건전한
취미생활이나 운동, 독서 등에 소홀한 것을 보면 안타깝다.
10권의 시리즈로 나온 이 책을 보며 많은 아이들이 독서와 퍼즐놀이의 두마리 토끼를 잡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바닷가 봉삼마을의 밤하늘과 수평선을 그리워하는 전학생 정다운, 외국에 조기유학을 갔다가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미국 아이들에게 상처를 받고 돌아 온 거짓말장이 뻥다라 박, 뻥다라 박에게
상처를 받고 학교에 나가지 않는 연아, 가난한 8단지 아이들이 이야기를 끌어가는 주인공들이다.
다운이는 연아가 학교에 다시 나가게 하고 상처가 많은 뻥다라 박의 마음을 돌려 친한 친구가
되기 위해 퍼즐을 배우게 된다.
다운이는 퍼즐의 세계가 무한히 넓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잃어버린 한 조각의 퍼즐이 무척이나
중요하며 끼워 넣어야 할 자리에 꼭 넣어야만 하는 퍼즐의 세계에 흠뻑 빠지게 된다.
직소퍼즐의 첫 번째 원칙 ; 남아 있는 조각들을 사랑하라.
직소퍼즐의 두 번째 법칙 ; 색깔을 보지 말고 모양을 보라.
'가족 퍼즐 대회'에 나가기 위해 건망증 엄마와 덜렁이 아빠, 다운이는 뻥다라 박의 가족을 이기기
위해 혹독한 훈련을 거치고... 뻥다라 박의 방해 공작에도 불구, 일등상을 타게 된다.
뻥다라 박은 다운이에게 캐스트 퍼즐로 도전장을 내민다.
다운이는 뻥다라 박과 친구가 되어 고향 마을의 바닷가를 함께 뛰고 싶은 꿈을 생각하며
그 도전을 받아 들인다.
" 퍼즐 조각은 제자리가 아니면 뻑뻑하거나 헐렁해서 빼놓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높은 수준으로 갈수록 모양이 비슷해 엉뚱한 자리에 꽂아 놓고 모르는 일이 종종 생긴다.
이런 경우 막바지에 이르러서야 자신의 실수를 알게 된다.
남아 있는 한 조각이 비어 있는 곳에 들어 가지 않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문제의 조각'이다.
이미 맞춰 놓은 조각 중에서 어느 것이 잘못 들어가 있는 것인지 찾아 내는 일은 조각 조각 흩어져
있는 것을 맞출 때보다 훨씬 더 어렵다." ~~ 116쪽 문제의 조각
우리네 살아가는 인생도 퍼즐 맞추기가 아닐까...
내 손에 들고 있는 조각이 어디에도 맞지 않는 문제의 조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