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프랑스의 천재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선택하는 소설의 소재들은 항상 
우리를 놀라게 한다. 
개미, 타나토노트, 뇌 등을 읽으며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에 놀란 터라 그가 소설을 
발표할 때마다  이번에는 얼마나 또 악동(?) 같은 소재로 놀래키나...들여다 보게 된다.
소설 <파피용>은 더 이상 희망을 찾을 수 없는 지구를 떠나 우주로 떠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도시와 맞먹는 크기의 거대한 우주선에 14만 4천 명을 태워 1천 년간의 
우주여행을 떠나는 모습은 얼마 전에 본 영화 ’2012’와 상당히 비슷하다. 
물론 영화는 우주를 향해 떠나는 것이 아니고 희망봉에 정착하게 되고 함선에 탈 수 
있는 사람들은 10억 유로의 돈을 내야 한다.
영화가 나중에 나왔으니 ’2012’가 <파피용>에서 모티브를 가져 왔는지도 모르겠다.
노아의 방주를 연상시키는 이 거대한 우주선은 태양 에너지로 움직인다.
탑승자의 선발기준은 자율성, 사회성, 동기부여, 건강, 젊음, 가족이 없을 것, 전문 분야의 
특별한 재주 등이며 나쁜 성향을 적게 가진 사람들이다.
필요하지 않은 사람으로 정치인, 군인, 목사를 드는데 그 이유가 베르베르 식의 유머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권력. 폭력. 신앙 즉, 정부와 군대.종교가 없는 최초의 사회를 건설하고자 하는 것이다.

천국의 도시에서 일어난 첫 범죄는 술과 질투심으로 일어난 제빵업자의 치정살인이다.
최초의 범죄는 최초의 감옥, 법정, 무덤, 경찰, 정부, 의회, 헌법을 탄생시켰다.
지구병에 시달리던 사람들은 폭도가 되어 지구로 떠나고,  새롭게 달력을 만들어 원년을 
선포한다. 세월이 흘러 우주선 안에서는 죄수, 인질, 스파이, 고문, 반역 등의 모든 범죄가 
다시 시작되었다. 전쟁과 평화, 이후의 전쟁, 전염병이 퍼지고 인간의 뇌에서잠자고 있던 
폭력성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며 테러와 독재자들이 생겼다.
파피용의 창안자들은 천국의 도시에 성선설을 전제로 한 이상적인 유토피아를 건설하려 
하였다. 그러나 천국과 같은 새로운 공동체를 꿈구던 우주선은 자신들이 떠나온 지구와 
똑같은 곳으로 되고 만다.
이브의 "아무리 최고의 캐스팅이라 해도 그들은 그저 인간일 뿐이오. 우리 뒤에는 
수백만 년이라는 범죄의 역사가 있어요. 그게 우리 피 속에 흐르지. 
이제....<지구에서처럼> 할 때예요.  아니 그보다는 <현실감>을 되찾을 때요. 우리들은 그저 
인간일 뿐인걸요" 의 말처럼 인간의 본성이 가진 악은 인간이 가진 최고의 한계인지 모른다. 
저자는 최후의 인간인 아드리앵의 입을 빌어 "영원히 탈출을 계속할 수는 없다" 고 말한다.
또한, 애벌레가 껍질을 벗고- 나비로 탈바꿈해서- 날개를 펴고- 빛을 향해- 날아야 하듯이 
높은 의식 수준을 가진 인류로 거듭 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한다.

최후의 인간 아드리앵은 시험관에 보관해 온 수정란의 핵과 갈비뼈에서 추출한 세포질 
막으로 태아의 수정란을 만든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에야.(창세기에서 하느님이 아담의 
갈비뼈에서 이브를 만드는 과정을 연상시킨다. 작가는 의도적으로 에야의 입을 통해 아담, 
이브, 사탄 등의 말을 함으로써 창세기를 연상시킨다.~우주선에 종교인을 태우지않는다던 
저자가 창세기에 근거하여 지구의 첫 여자 에야를 만드는 것은 상당히 아이러니하다.)

"인간이 자기 내부의 공간도 정복하지 못하면서 외부의 공간을 정복하는 게 
무슨 소용일까? 우리 가슴 속에 있는 별에 다가가지도 못하면서 멀리 있는 별을 
찾아 가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 9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