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 버린 사람들
나렌드라 자다브 지음, 강수정 옮김 / 김영사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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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 버린 사람들> 은 아들이 선물로 사 준 책이다. 
그래서 더욱 애착이 가는 책이고... 인도는 특히 내가 좋아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저자인 '나렌드라 자다브'는 인도의 불가촉천민인 달리트 신분으로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살아 있는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차기 대통령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도는 너무나 가난하고 비참하여 눈물을 흘리지 않고서는 여행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도 영적인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신비한 인도는 티벳과 함께 가장 가보고 싶은 
나라이다.

어느나라 어느 시대에나 사람이 사는 모든 사회에는 계급이 존재하였다.  
오늘날에는 국가간에, 한 나라 안에서 부에 의해 신종 계급으로 나뉘는 것 같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 특히 불가촉천민에 대한 실상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심하다.
티베트 불교에서는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 바닷속을 헤엄치는 눈먼 거북이가 백년만에 
한번 표면으로 떠오르는데, 그 거북의 목에 바다표면을 둥둥 떠 다니던 목걸이가 낄
확률보다 더 어렵다고 한다. 
귀한 존재인 사람이 카스트 제도 하에서 짐승보다 못한 취급을 받았다니 참으로 안타깝다.
그렇게도 불합리한 제도가 종교라는 미명하에 이어져 내려 왔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고통을 견디는 것이 숙명처럼 굳어진 인도의 가난한 사람들과 불가촉천민의 삶이
나아지기를...


인도의 힌두교에서는 신이 카스트 제도를 만들었다고 믿는다.
사제인 브라만, 군인인 크샤트리아, 상인계급인 바이샤, 노예계급인 수드라가 사성제이다.
노예보다 더 못한 '아웃 카스트’는 최하층민인 불가촉천민(달리트)이다.
수드라와 불가촉 천민은 개와 당나귀 이외의 재산을 갖지못하며 교육을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한다. 
"베다를 들으면 귀에 납물을 붓고, 암송하면 혀를 자르고, 베다를 기억하면 몸뚱이를 둘로 가른다." 
3500년이 넘은 계급제도는 아직도 인도에 생생하게 살아 있다.
4개의 카스트와 달리트는 오늘날 3000여 개의 집단으로 세분화되는 것으로 변했을 뿐,
타고난 카스트는 평생 바꿀 수가 없다. 
달리트는 인간이 신의 섭리에 도전할 수 없다는 논리, 카르마(업, 운명)의 논리에 세뇌되어 살아왔다.
미천한 일을 하는 것은 전생에 저지른 잘못의 대가를 치르는 것이고, 내세에서 나은 삶을 살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현재에 주어진 미천한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달리트 출신의 바바사헤브(암베드카르 박사)는 인도의 평등혁명을 이끌었다.
그는 50만의 달리트들을 이끌고 계급제도를 합리화하는 힌두교에서 불교로 개종한다.
1947년 인도가 독립하면서 불가촉제도는 법적으로 폐지되었고, 관직, 교육기관, 의회 등에 
의석을 할당하여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힘을 키워 나가고 있다.
교육과 할당제를 통해 능력을 갖춘 달리트 출신의 중산층이 출현하고 있으나 아직도 갈 길이 멀다.  
과거의 박탈과 착취가 너무도 컸기에 오늘날 달리트들의 빈곤은 다른 계층보다 훨씬 심각하다.
암베드카르 박사가 이끌던 달리트 운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교육하고, 단합하고, 궐기하라" 고 외치던 그의 목소리는 널리 퍼져 나갔고 한때 불가촉천민으로 
고통받던 달리트들은 느리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고 있다.
저자의 아버지 다무도 카스트 제도의 독재에 맞서 저항했다. 
이 책은 저자의 아버지 다무와 어머니 소누가 저자에게 들려준 그들 삶의 이야기이다.
저자의 부모는 달리트로 살면서도 자존심을 지키고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데에 최선을 다한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교육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인생의 소명으로 생각했고 아이들이 
바바사헤브와 자신들의 꿈을 이루어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무는 저자에게 "뭘 하든 최고가 되라는 것. 도둑이 되고 싶어? 좋아.하지만 솜씨가 대단해서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게 만들어야 해. 온 세상 사람들이 너를 보고 "야, 진짜 훌륭한 도둑이다! 
어쩜 이렇게 솜씨가 대단할까? 라고 감탄하게 만들란 말이야." 라고 말했다.
저자는 나이가 들면서 아버지의 투박한 인생철학을 이해하고 야심을 키웠다.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온 후에도 계속 공부만 하는 아들에게 그만 좀 쉬라고 닦달하는 
어머니에게 아버지 다무는 학위는 운전면허 같은 거여서 면허를 따려면 계속 운전을 해야지 
썩히면 안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세상을 넓게 보고 생각이 깊은 아버지와 자신의 테두리 안에서 소박하게 살았던 어머니, 
지혜로운 할머니와 형제들의 우애 속에 행복하게 산 사람이다. 
카스트로 인한 차별대우를 빼고...
그는 카스트가 죽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고 경멸과 모욕의 빌미를 제공한다고 한다.

"나는 마하르 카스트 출신이다. 내 아버지는 간신히 문맹을 면했고 변변찮은 막일로 가족을 먹여 
살린 노동자였다. 내 조상들은 불가촉천민이었다. 
그들은 침이 땅을 더럽히지 않도록 오지 항아리를 목에 걸고 다녔고 발자국을 즉시 지울 수 있게 
엉덩이에 비를 매달고 다녔다. 그리고 그들은 마을의 하인이 되어 이글거리는 태양 밑을 입에 
거품을 물고 숨이 끊어지도록 달려서 관리들의 행차를 알려야 했다. 
나는 내 힘으로 존엄성을 입증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은 나를 ’성공한 천민’으로 불렀다. 
왜 아직도 내가 태어난 카스트가 거론되어야 하는가?
'천민임에도 성공했다.''천민임에도 교양있다'가 아니라 나를 나 개인으로 봐 주는 세상, 
나는 그런 세상을 꿈꾼다. " ~~ 296쪽 나렌드라 자다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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