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5년 - 성공한 사람들이 발견한 도약의 키워드
문준호 지음 / 아라크네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저자는 국내 대기업 LG를 거쳐 다국적 기업 HP라는 좋은 회사를 나와 독립한다.

현재는 벤처기업 아이 파트너스의 CEO로서 자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그는 5년 단위로 성공적인 인생 도약을 추진해 왔고 그 과정을 4가지 법칙으로 정리한다.

1. 꿈의 시각화 법칙 (목표 설정)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우선되어야 할 일은 명확한 목표를 갖는 것이다.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2. 이겨 놓고 승부하는 법 (전략적 사고)

좋은 전략, 처음부터 이길 수 있는 승자다운 전략을 갖춘다.

3. 절실함의 법칙 (실행)

절실함을 갖고 실행하는 사람 주위에는 많은 조력자들이 정보와 도움을 준다.

4. 퍼스트 펭귄의 법칙 (셀프 리더쉽 & 자기관리)

떼를 지어 바다로 향하던 펭귄들은 정작 빙산의 벼랑 끝에 오면 뛰어들기 직전에 머뭇거린다.

바다 속에는 좋아하는 먹잇감이 있지만 동시에 바다표범이나 물개같은 위험한 천적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 때, 불확실한 바다를 향해 맨 먼저 뛰어 드는 용감한 펭귄이 있다.

그러면 나머지 무리들도 뒤를 따라 바다 속으로 뛰어들어 먹이 잡는 일을 시작한다.

용감한 리더십을 발휘한 펭귄이 퍼스트 펭귄이다.

 

리더가 되려면 끊임없는 동기부여, 교육, 평생학습을 통한 자기계발이 있어야 꿈이 아닌

현실에서 성공한다.

 

11.14

 

저자가 익숙한 일과 좋은 회사를 나오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했을 것 같다.

한참 잘 나가는 현재를 포기하고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일은 엄청난 용기이자 도전이다.

저자의 삶의 도약들을 지켜 보면서 참 대단하다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그는 5년마다 도약했고 꿈을 성취하면서 자신만의 활동무대, 즉 자신만의 꽃밭을 만들었다.

그는 '자신만의 꽃밭을 발견하는 사람은 작은 성공 스토리를 바탕으로 더욱 넓은 세상, 새로운 단계의

공간을 꿈꾼다'고 믿고 스스로를 실현시켜 왔다.

 

이 책에는 박경림, 남희석, 이준기, 쉐끼루 붐 등의 연예인과 박지성, 박세리 등의 스포츠인,

링컨과 나폴레옹,재계의 인물들, 정주영, 박태준, 김영태 등이 등장한다.

또한 많은 동물들, 즉 펭귄, 사자, 호랑이, 앨보트로스, 허밍버드, 메뚜기와 사마귀, 개미 등이

등장하여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저자는 이 책에 자신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성실한 삶과 생각들을 기록했다.

직장인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지침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꿈을 가졌다면 어떻게 그 꿈을 구체화하고 실행해야 하는지를 안내해 주는 밝은  길잡이

노릇을 할 것이다.

 

11.14

 

"Dreamisnowhere!"는 보는 시각에 따라 각기 다른 두 개의 문장해석이 가능하다.

Dream is now here! (꿈은 지금 여기에 있다!) 와 Dream is nowhere! (꿈은 어디에도 없다! 절망이다!)

인간의 시선은 결국 생각의 끝에서 선택적으로 현상을 바라 본다고 한다.

똑같은 창문으로 세상을 내다 봐도 어떤 사람은 별을 보고 어떤 사람은 시궁창을 본다.

환경 미화원이 가을의 낙엽을 쓸면서 " 나는 지금 지구의 한 모퉁이를 쓸고 있다."

그 말 속에서 긍정적인 시선과 세상을 바라보는 여유있는 자세가 느껴진다.

"좋은 '마인드의 방향' 을 가지고 꿈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고 간절하게 원한다.

절실한 마음으로 실행에 옮기다 보면 주위에서 좋은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저자는 이런 과정들을 실현 가능으로 이끄는 것이 self leadership 이라고 본다.

셀프 리더쉽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은 자신에 대한 동기부여가 뛰어나고 스스로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래서 배움에 대한 열망과 지식에 대한 흡수 의지가 무척 강하다.

저자는 책을 읽는 것이 리더들의 공통적인 습관이며 좋은 리더, 셀프 리더쉽을 갖추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한다. 

조직 내의 리더는 아니어도 나 자신의 삶이라도 잘 경영하기 위해서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

책을 열심히 읽고, 많이 읽다 보면 최소한 바르게는 살 것 같다...

 

11.14

 

"세상은 세상을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덕분에 아름다운 것이다.

긍정적 사고야말로 꿈을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지닌 무기이다.

어떤 현상을 보더라도 생각의 끝이 향하는 선택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것이 별이건, 시궁창이건, 결국 시선은 자기 자신의 몫이다." ~~ 57쪽

 

"요즘에야 비로소 실력이 조금씩 느는 것을 느낀다."  ;  수십 년 간 정상을 지켜 온 고령의

피아니스트가 하루 열 시간 이상 연습하며 하는 말  ~~ 22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