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존 고든은 잭슨빌 재규어스와 애틀란타 팰컨스의 트레이닝 캠프에서 선수들, 코치들과
함께 생활한 이야기들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
저자는 풋볼선수로 뛰다가 무릎과 허리에 심각한 부상을 입고 풋볼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시련을 이겨낸 저자는 다른 길에서 자신만의 미션과 비젼을 찾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한다.
살다 보면 어느 누구도 비켜갈 수 없는 시련과 고통의 고비가 있다.
그는 시련을 극복하고 최고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책속의 책, '전설의 플레이북'을 읽고
열정과 자신감을 가질 것을 제안한다.

마틴은 아픈 엄마와 말썽꾸러기 동생을 돌봐야 하고 무엇보다도 가난하다.
경제적인 도움없이 풋볼선수 생활을 해야 하는 그는 인생에서 가장 결정적인 순간에 부상을
당하고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다.
그의 엄마는 세상의 모든 부정적인 것들은 선한 사람들의 영혼의 갑옷을 궤뚫을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마틴은 언제나 삶이 자신에게 난데없이 펀치를 날린다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트레이닝 캠프에서 만난 스승, 켄코치는 마틴의 시련과 불행이 그를 더욱 단단하게 성장시킬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에게 플레이북을 읽게 한다.


최고가 되는 10가지 비결
1.최고들은 자기가 진짜로 원하는게 무엇인지 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미래에 대한 선명한 비전을 가질 때 진실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2.최고들은 언제나 '조금 더' 라고 외친다.
최고들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배우고 공부하며 평생동안 스스로를 성장시킬 방법을 찾는다.
저자는 82세의 소설가를 예로 든다.
노소설가가 시민교양강좌를 들으면서 강연내용을 열심히 받아 적는 이유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위대해지지 못하는 이유는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더 배우고 더 나아지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말은 의미심장하다.
머물러 있으려고 하며 현재에 그런대로 만족하다고 위안하며 더 이상의 발전을 멈추려는 나에게 대한
따끔한 충고같이 여겨진다.
3.최고들은 평범하고 사소한 일에도 탁월하다.
4.최고들은 집요하게 집중한다.
기초적인 것들을 완벽하게 할수 있을 때까지 집중해서 연습한다.
5.최고들은 정신이 강하다.
최고가 된 사람들은 모든 위협과 공격을 정신력과 감정적인 강인함으로 대응하고 극복한다.
긍정적인 생각을 심고 부정적인 생각을 뽑아 내는 연습을 꾸준히 하다 보면 긍정적인 생각이 쉽게
습관으로 자리잡는다.
6.최고들은 두려움을 뛰어 넘는다.
최고들은 위대해지고자 하는 신념이 크고 강하기 때문에 점수나 실적,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
오히려 여러 번 실패하면 할수록 자신이 추구하는 완벽함에 한 걸음씩 가까이 다가섬을 안다.
그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앞길을 가로막는 것을 결코 허락하지 않는다.
7.최고들은 '그 순간'에 충실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에 포커스를 맞추면 안되고 성공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포커스를 맞춰야
성공이라는 부산물이 따라온다.
과거를 돌이키지 말고 미래도 내다보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인생 최고의 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8.최고들은 최선을 다한 후에는 기다린다.
기다린다는 것은 고통과 두려움, 불안감 등은 신에게 넘겨 주고 자신의 뜻대로 끌고 가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붙잡고 통제하는데 익숙한 사람들이 신에게 삶을 맡기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놓아 버리는, 즉
최선을 다한 후에 기다리는 것은 인간의 삶이 위대함과 합쳐지는 것의 시작이라고 한다.
9.최고들은 주변 사람들까지도 훌륭하게 만든다.
10.최고들은 위대한 유산을 남긴다.
주변 사람들의 내면에 있는 탁월함과 자질을 이끌어 내는 일은 세상에 주는 최고들의 위대한 유산이다.

이 책은 성공하는 사람들, 그중에서도 최고 중의 최고가 되려는 이들에게 좋은 지침서이다.
보통 사람들도 겸허한 자세로 10가지의 비결을 익힌다면 성공적인 삶이 될 것 같다.
보통 사람인 나는 내가 최고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내가 하는 일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내 삶에 대한 예의이다.
나는 어느 분야에서 최고가 되지 않아도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열정을 가지며 행복감과 만족감을
느낀다면 최선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힘껏 노력하고 순간 순간에 성실하게 임하자.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삶을 선택한 것이니까...
"최고가 되기 위하여 오늘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노력을 쏟아 붓는가.
얼마나 자발적으로 헌신하는가.
얼마나 혹독하게 스스로를 몰아붙이는가.
얼마나 유연하게 다른 사람들의 충고를 받아 들이나..." ~~85쪽
|